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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인지적 어포던스 (행위 유발성) 기법의 미니어처 UI 개발

The Miniature UI Development of Perceived Affordance-based Design for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

초록/요약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IT)은 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지만, 정보통신 소외계층과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고 활용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노년층, 비전공자 등)에게는 그 혜택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유비쿼터스 환경에서는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사용자 친화적인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손쉽게 이러한 디바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페이스의 개발이 매우 중요하다.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HCI, Human Computer Interaction)을 극대화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주된 목표는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쉽고 편리하게 활용될 수 있는 디바이스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컴퓨터를 사용함에 있어서 키보드와 마우스의 개발, 터치 인터페이스, i-Pod UI와 같이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쉽게 이용이 가능한 디바이스와 그 인터페이스가 대표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HCI연구개발이 가지는 부가가치와 잠재력을 인지하고, 인지적 어포던스 기법을 유비쿼터스 연구 개발에 적극 반영하여 정보격차(Digital Divide)를 가진 사람들에게 보다 사용자 중심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제공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더불어, 실용적인 연구개발을 위하여 현재 구성되어있는 유비쿼터스 지능공간(USS)상에서도 쉽게 플러그인 하여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접근은 기존의 인프라를 변경하지 않고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자원 절약과 에너지 절약에 이바지 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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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7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문제제기 9
제2절 연구 내용 및 접근번 12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14
제 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유비쿼터스 컴퓨팅 15
제2절 정보격차 22
제3절 인터페이스 30
제4절 인지적 어포던스 33
제 3장 미니어처 UI 시스템 36
제1절 적용 도메인 36
제1항 유비쿼터스 지능공간 36
제2항 스마트 테이블 42
제2절 주요기능 및 요구사항 44
제1항 인지적 어포던스 기반의 요구사항 44
제2항 미니어처 UI의 주요기능 45
제3절 설계 및 구현 46
제1항 미니어처 UI시스템의 구성 46
제2항 Hardware & Software 48
제3항 Middleware 52
제 4장 사용성 평가 53
제1절 실험방법 및 제약사항 53
제2절 평가 및 분석 54
제 5장 결론 및 추가연구사항 57
제1절 결론 57
제2절 상업적 이용가치 58
제3절 추가 연구사항 59
부록[설문지] 60
참고문헌 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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