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영역 독해 문항 분석

목차

Ⅰ.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의 내용 3

Ⅱ. 이론적 배경 4
2.1. 독해의 정의 4
2.2. 독해 과정의 읽기 모형 5
2.2.1. 상향식 읽기 모형(Bottom-up Model) 5
2.2.2. 하향식 읽기 모형(Top-down Model) 6
2.2.3. 상호작용 읽기 모형(Interactive Model) 7
2.3. 독해 능력의 하위 영역 8
2.4. 독해 전략 9
2.4.1. Krashen 과 Terrell(1983) 의 독해 전략 10
2.4.2. Mikulecky(1985) 의 독해 전략 12
2.4.3 Brown(2001) 의 독해 전략 16
2.5. 대학수학능력시험 17
2.5.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개념과 성격 17
2.5.2.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의 목표와 기본 방향 19
2.5.3. 연도별 ․ 영역별 문항 수 21

Ⅲ. 연구 방법 23
3.1. 연구 도구 23
3.2. 연구 대상 2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6
4.1. 읽기 영역 문항 유형 및 예시문 26
4.1.1. 문법성 판단 26
4.1.2. 어휘력 판단 29
4.1.3. 내용일치 30
4.1.4. 지칭어 추론 32
4.1.5. 도표  실용문의 이해 33
4.1.6. 제목 추론 35
4.1.7. 글의 심경  분위기 추론 36
4.1.8. 빈 칸 추론 38
4.1.9. 연결사 고르기 40
4.1.10. 요지  주장 추론 42
4.2. 쓰기 영역 문항 및 예시문 43
4.2.1. 문단 요약 44
4.2.2. 흐름과 무관한 문장 고르기 46
4.2.3. 글의 순서 배열하기 47
4.2.4. 주어진 문장 넣기 49
4.3. 최근에 변형된 유형의 문제 50
4.3.1. 어휘력 판단 51
4.3.2. 도표  실용문의 이해 53
4.3.3. 장문의 이해 54
4.4. 바람직한 독해 지도 방안 56
4.4.1. 읽기 단계별 구체적 지도 방안 58
4.4.2 읽기 단계별 독해 지도 방안을 이용한 수업 지도안 61

Ⅴ. 결론 및 시사점 66


참고 문헌 69

부록 72

















표 목차


<표 1> 1994년 - 2008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역별 문항 수 및 배점도 21

<표 2> 대학수학능력시험 외국어(영어) 읽기 ․ 쓰기 영역 문항 분석표 24

<표 3> 고등학교 과정에서의 읽기 단계별 독해 지도 방안 59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