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반 편견 그림책 확장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초록/요약

논 문 요약제목 : 반 편견 그림책 확장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수용태도 및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본 연구는 반 편견 그림책 확장활동이 일반 유아의 장애에 대한 인식과 장애 유아에 대한 수용태도에 영향을 주는가와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1. 반 편견 그림책의 확장활동이 일반 유아의 장애 유아에 대한 수용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2. 반 편견 그림책의 확장활동이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간의 상호작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4세의 장애 유아 통합유치원의 일반 유아 20명으로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을 각각 10명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장애 유아에 대한 수용 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실험 집단에 반 편견 그림책을 통한 확장 활동을 실시하였고 또한 이를 통해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일반 유아의 장애 유아에 대한 수용태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Favazza와 Odom(1996)의 Acceptance Scale for Kindergarteners(ASK)와 Esposito 와 Peach(1983)의 Primary Student Survey of Handicapped Persons(PSSHP)를 참고로 하여 황지영(2002)이 제작한 설문지를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 하였고 장애 유아와 일반 유아간의 상호작용을 관찰하기위해 Holloway와 Reichhart-Erickson(1988)의 관찰 목록표를 강소연(1994), 황지영(2002)이 수정하여 사용하였고 그것을 연구자가 다시 상호 작용의 범주를 크게 긍정적 상호 작용과 부정적 상호작용으로 나누었다. 그리고 각 하위 범주 항목을 보완하여 관찰 목록표(부록-2 참조)로 만들어 시간 표집에 의한 사건 기록법으로 진술 하였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 정의 3
Ⅱ. 이론적 배경 6
1. 반 편견 교육 6
2. 반 편견 그림 책 확장 활동 10
3. 일반 유아의 장애 수용태도 12
4.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의 상호 작용의 특징 14
5. 선행 연구 16
Ⅲ. 연구방법 19
1. 연구 대상 19
2. 연구 도구 20
3. 연구 절차 25
4. 자료 분석 30
Ⅳ. 연구 결과 31
1. 일반 유아의 장애 유아에 대한 수용 태도 31
2. 일반 유아와 장애 유아간의 상호작용 결과 34
Ⅴ. 결론 및 제언 40
1. 결론 40
2. 제언 41
참고문헌43
부    록 48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