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 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 조사
- 주제(키워드) 통합교육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미화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12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통합교육의 효과 ................................................................................................... 5
2.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선결 조건 ..................................................................... 10
3. 장애인 인식 .......................................................................................................... 11
4. 장애 유아 통합교육에서 유아교사의 역할 ..... ........................................... 12
5.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 ............................................................................... 14
6. 선행연구 고찰 ..................................................................................................... 15
Ⅲ. 연구방법 ................................................................................................................ 18
1. 연구대상 ................................................................................................................ 18
2. 연구도구 ................................................................................................................ 19
Ⅳ. 연구결과 ............................................................................................................ 23
1. 예비 유아교사의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 23
2. 예비 유아교사들의 요인별 특성에 따른 장애아 통합교육에
대한 태도 ............................................................................................................. 30
3. 통합교육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역할 인식 ............................................ 34
Ⅴ. 결론 및 제언 .................................................................................................... 37
1. 결론 ........................................................................................................................ 37
2. 제언 ........................................................................................................................ 38
참고문헌 ....................................................................................................................... 40
부 록 ............................................................................................................................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