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성계발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공격성 감소 및 친사회성 향상에 미친 효과
- 주제(키워드) 품성계발 프로그램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11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가설 4
Ⅱ. 이론적 배경 5
1. 품성 5
2. 공격성 9
3. 친사회성 15
4. 품성계발 프로그램과 공격성․친사회성 18
Ⅲ. 연구 방법 21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도구 21
3. 연구 절차 26
4. 자료 분석 27
Ⅳ. 연구 결과 28
1. 기술통계치 28
2. 공격성에 대한 프로그램의 효과 30
3. 친사회성에 대한 프로그램의 효과 37
4. 질적 분석에 의한 결과 43
Ⅴ. 요약 및 결론 49
1. 요약 및 논의 49
2. 결론 52
참고 문헌 54
부록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