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쌍둥이 형제의 수학 학습에 겪는 어려움에 대한 사례 연구 : 검정고시와 대입을 준비하는 한 쌍둥이 형제의 특수한 상황에서의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황동주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11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 6
5. 기대효과 7
Ⅱ. 이론적 배경
1. 검정고시의 개념 8
2.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10
3. 수학학습 부진학생의 개념 13
4. 수학 학습 부진의 요인 15
5. 대학수학능력시험 17
Ⅲ. 연구방법론
1. 연구 대상 21
2. 연구 방법 및 절차 23
3. 연구 대상 현장과 현황 24
4. 연구 대상 학급의 묘사 25
5. 자료수집과 분석방법 25
1) 인터뷰 25
2) 수업관찰 27
3) 전화통화 및 문자, 메신저 29
Ⅳ. 연구결과 및 분석
1. 국가검정고시의 한계 31
2. 기초학습 및 선수학습 결손 33
3. 특수한 상황에서의 주변인식 및 열등감 47
4. 일상생활에서의 자신감 상실 49
5. 교사와 학생간의 부정적인 인간관계 51
V. 결론 및 제언
1. 결론 54
2. 제언 58
참고문헌 60
[표 목 차]
<표 Ⅱ-1>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국어 10
<표 Ⅱ-2>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수학 10
<표 Ⅱ-3>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사회 11
<표 Ⅱ-4>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도덕 11
<표 Ⅱ-5>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과학 12
<표 Ⅱ-6>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범위 : 국사 12
<표 Ⅱ-7> 수학 학습 부진학생에 대한 개념적 정의 14
<표 Ⅳ-1> 기초학습과 선수학습의 결손 : 동생의 경우 34
<표 Ⅳ-2> 기초학습과 선수학습의 결손 : 형의 경우 40
<표 Ⅴ-1> 쌍둥이의 검정고시 시험 점수 55
<표 Ⅴ-2> 쌍둥이의 200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점수 56
[그 림 목 차]
[그림 Ⅱ-1] 일반 학습 부진 요인 및 수학 학습에 대한 부진의 요인 16
[그림 Ⅲ-1] 검정고시 수학과목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