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이해활동이 일반유아의 장애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1008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이론적 배경 7
1. 통합교육의 효과 7
2. 장애이해교육현황 11
3. 선행연구 13
4. 장애유아에 대한 또래유아의 태도 15
5. 일반유아의 장애에 대한 긍정적수용을 위한 다양한 중재전략 17
Ⅲ. 연구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0
3. 연구절차 21
4. 자료분석 23
Ⅳ. 연구결과 25
1. 장애에 대한 개념 25
2.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 27
3. 장애유아와의 상호작용 34
Ⅴ.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6
참고문헌 48
부록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