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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자동차 판매시장의 체제 변화와 전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ystem Change and Prospect of the European Automobile Market

초록/요약

최근 유럽 자동차 시장의 저성장에 따른 경쟁격화로 격변기를 맞으면서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2003년에 이루어진 판매 관련 법규개정은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의 변화를 더욱 빠르게 하고 있다. 또한 2008년 초반 고유가와 9월 이후 글로벌 경제위기(금융위기 본격화)로 유럽 자동차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직영점)주요 도시 중심으로 완성차업체의 직영점 구축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형 딜러)기존의 중소형 딜러 위주에서 대형 딜러들이 부상하기 시작했으며, (멀티브랜드)여러 가지 브랜드를 취급하는 딜러들이 늘어나고 있다. 또한 (판매 채널 다양화)A/S 시설 구축 의무가 없어지며 판매 채널이 딜러에서 일반 대형 소매업체, 카 수퍼마켓으로 다양해지고 있고, (지리적 제약)2005년 10월부터 적용된 판매 국가 제한 철폐는 대형 딜러 확대와 판매 채널 다양화의 기폭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른 완성차업체들의 대응 방향을 살펴보면, 첫째 양산업체들은 수요자들이 몰려 있는 주요 도시에 직매장 비중을 늘리고 딜러 아웃렛의 양적·질적 개선을 추진 중에 있다. 둘째 프리미엄업체들은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 매장의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체험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향후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전망을 살펴보면 첫째 완성차업체와 딜러간 수평 관계가 형성되며 파트너 개념이 도입될 가능 - i - 성이 있고, 둘째 대형 딜러와 멀티브랜드 취급 딜러 비중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현지 생산 체계를 본격 가동하기 시작한 한국 완성차업체들은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및 최근 변화에 관한 연구는 부분적이고 단편적이어서 보다 체계적이고 분석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먼저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의 역사를 살펴보고, 유럽, 미국, 일본 판매시장 체제와의 비교를 통해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의 특징을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급변하고 있는 환경 변화에 따른 판매 관련 트렌드와 판매 기능별 변화를 정리한 뒤, 주요 완성차업체들의 대응 방향과 이슈를 검토하였다. 이에 본인은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한 논문을 쓰게 되었다. 이 논문은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변화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유럽 현지 생산 체제를 본격 가동하기 시작한 한국 완성차업체들 입장에서는 유럽 판매시장 체제 변화에 대한 특화된 대응 전략 수립이 무엇보다 시급한 과제가 되고 있다. 첫째, 한국 완성차업체는 유럽 완성차업체와 현지 대형 딜러간의 유대 강화에 따른 불이익에 대비할 필요가 있고, 둘째, 멀티브랜드 딜러 확대는 대세인 것으로 판단되며 이에 대한 딜러 아웃렛 운영 및 전시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1996년 WTO의 출범으로 개방에 따른 변화가 이루어졌고, 나아가 2000년 이후 세계 경제는 자유무역협정(FTA) 구도로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2007년 이후 한국-EU간 FTA 협상 및 체결. 그리고 2008년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보다 능동적이고 전략적인 경쟁력 강화가 요구된다. 넷째, 완성차업체 및 딜러의 인터넷 홈페이지의 역할이 점차 커지고 있는 상태로써, 기존 문제점 및 개선사항에 대한 빠른 시일 내에 개편과 딜러 및 아웃렛의 질적 수준을 높여야 할 것이다. 아무조록 이 논문이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한국 완성차업체들의 유럽 판매시장 경쟁력을 높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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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국문 요약 i
第1章 序 論 1
第1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第2節 연구 프레임워크 2
第3節 연구 방법 2
第2章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의 역사와 특징 4
第1節 역사 4
1. 공급자 위주의 시대 4
2. 소비자 위주의 시대 5
第2節 특징 7
1. 미국의 판매시장 체제 7
2. 일본의 판매시장 체제 9
3. 유럽, 미국, 일본 판매시장 체제의 차이점 비교 11
第3章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변화 13
第1節 환경 변화 13
1. 저성장 시기 진입 13
2. 심화되는 경쟁구도 13
3. 법제도(BER)의 개정 14
第2節 판매시장 체제 변화 17
第1項 주요 트렌드 17
1. 완성차업체의 딜러수 축소 17
2. 대형 딜러 그룹의 부상 18
3. 완성차업체의 가격 통제 약화 22
第2項 주요 체제 변화 23
1. 판매 시스템 23
2. 멀티브랜드 딜러 24
3. 완성차 판매 전문 딜러 28
4. 인터넷 및 수퍼마켓 판매 28
5. 글로벌 경제위기로 자동차 수요 급감 29
6. 한·EU 間 FTA 30
第4章 완성차업체들의 대응방향 32
第1節 양산업체 32
1. 폭스바겐 32
2. GM유럽 32
3. 피아트 34
4. 도요타 36
第2節 프리미엄업체 38
1. 메르세데스와 아우디 38
2. BMW 38
第5章 결론 39
第1節 전망 39
第2節 시사점 및 제언 41
참고 문헌 50
부록 : 방문실사 및 인터뷰 52
ABSTRACT 53

<표목차>
[표 1] 유럽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분석 3
[표 2] 공급자 시대의 판매시장 체제 구조 변화 5
[표 3] 소비자 시대의 판매시장 체제 구조 변화 6
[표 4] 세계 주요 지역 자동차 판매시장 체제 비교 12
[표 5] 3차 BER 개정안 비교 15
[표 6] 3차 개정안 판매 시스템 비교 16
[표 7] 딜러의 판매 브랜드당 매출액 추이 18
[표 8] 유럽 판매 아웃렛 수 추이 19
[표 9] 브랜드 및 시장 포트폴리오 전략의 장단점 20
[표 10] 국가별 상위 50개 딜러 그룹의 시장 점유율 20
[표 11] 국가별 상위 50개 대형 딜러 그룹의 특징 21
[표 12] 세그먼트 및 모델의 국가별 최고가와 최저가의 차이 23
[표 13] 멀티브랜드 판매 딜러 비중 추이 24
[표 14] 완성차업체들의 멀티브랜드 판매 계약 25
[표 15] 완성차업체별 멀티브랜드 딜러 비중 추이 27
[표 16] 한·EU FTA 자동차 부문 쟁점 31
[표 17] GM 딜러 아웃렛 현황 33
[표 18] 피아트의 대형 직영점 거점별 건설 계획 34
[표 19] 피아트의 아웃렛 확장 계획 35
[표 20] 유럽 자동차 판매 체제 부분별 전망 40
[표 21] EU와의 FTA 비준을 반영한 현대·기아차의 SWOT 분석 46

<그림목차>
[그림 1] 자동차 판매 체제 변화 요인 및 영향 2
[그림 2] 유럽의 완성차 판매 구조 7
[그림 3] 서유럽 자동차 판매 추이 13
[그림 4] 아시아업체의 서유럽 판매 추이 14
[그림 5] 유럽 25개국 완성차 평균 현실 가격 추이 22
[그림 6] 유럽 대형 딜러의 전형적인 구조 28
[그림 7] 미국 자동차 시장의 월별 신차등록 대수 30
[그림 8] 영국의 GM유럽 딜러 33
[그림 9] GM유럽 딜러의 통일된 벽면 설치용 브랜드 CI 33
[그림 10] 피아트의 대형 직영점 운영 현황 및 계획 34
[그림 11] CI 통일 작업이 완료된 피아트 딜러 아웃렛 35
[그림 12] 피아트의 3대 브랜드 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는 아웃렛 36
[그림 13] 오펠과 뿌조의 외부 간판 42
[그림 14] 한국 업체 자동차(기아)의 외부 간판 43
[그림 15] 뿌조와 오펠의 실내 판매 시설 및 상담 사무실 43
[그림 16] 한국 업체의 유럽시장 확대 전략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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