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학습동아리의 집단역동에 관한 사례연구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평생교육 전공 정 유 진 이 연구는 개인이 왜 집단을 형성하려 하는지에 대한 집단과 집단역동의 정의와 이론을 통하여, 집단 안에서 집단역동의 실재를 이해하고, 집단 응집력, 집단의사결정, 리더십의 집단역동 사례를 학습 동아리에 적용하여 집단역동이 어떻게 구동하고 있는지를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집단역동이론의 관점에서 학습 동아리의 특성을 파악하고 집단역동이론과 학습 동아리와의 관계를 ‘리더스클럽’을 선정하여 검증·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 학습동아리인 ‘리더스클럽’은 자발적 독서토론 학습동아리로서 이십대부터 육십대까지 함께 참여하고 있으며 전업주부, 학생을 비롯하여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방법으로는 사례관찰법을 사용하였다. 학습동아리의 사례관찰은 월요일 저녁 정규 모임을 듣고 있는 정회원 30여명을 중심으로 하였고, 심층면담은 회원 10명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3차례 정규모임에 직접 참여하여 ‘리더스클럽’의 집단과 사례자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심층면담지를 작성하여 사례를 분석하였다. 사례분석은 집단역동 사례에서의 집단응집력, 집단의사결정방법, 리더십의 3개 영역의 틀을 중심으로 집단역동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구동되는가를 연구하였다. 이상의 절차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습동아리의 집단 응집력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함께 공감해주고 다른 성원들의 지지와 호의를 받음으로서 집단 안에서 개인은 자신감을 회복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는 점으로 나타났다. 집단은 개인의 중요한 심리적․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장이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과 어울리면서 친하게 지내고자하는 친화 욕구와 타인과 정서적, 감정적 교류를 원하는 욕구는 타인들과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확립, 유지시키고 집단 안에서 집단응집력을 구동시킨다. 둘째, 학습동아리의 집단 의사결정은 성원들이 기대하고 있는 것과 현실에서의 거리를 줄이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 수렴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토의하는 도중에 집단의 의사를 결정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스클럽’ 학습동아리에서는 책 내용에 따른 문화적, 사회적, 심리적 정보를 인식하고 서로 교환 정리하는 등 토의를 통해서 개인/집단에 적용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현실에 적용할 실천 사항을 결정하고 어떻게 현실에 적용 실천할 것인지 결정하는 과정에서 집단역동의 집단 의사결정이 구동함을 보여 주었다. 셋째, 학습동아리의 리더십은 단순한 모임의 성격을 뛰어 넘어, 학습동아리의 모든 프로그램을 지역사회 시민들과 함께하는 모임으로 구상하고 기획하며 실행하고, 평생학습의 체계화 및 지역의 학습문화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업무추진 방법을 제시 다양한 활동을 체계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는 성원들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성원들이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는 면에서도 리더십은 구동하게 된다. 이와 같이 이 연구를 통하여 연구자는 학습동아리 활동 안에서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는 집단역동 구동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학습동아리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집단역동 가운데 집단응집력, 집단의사결정, 리더십은 개인뿐만 아니라 학습동아리의 활동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2

Ⅱ. 이론적 배경 ‧‧‧‧‧‧‧‧‧‧‧‧‧‧‧‧‧‧‧‧‧‧‧‧‧‧‧‧‧‧‧‧‧‧‧‧‧‧‧‧‧‧‧‧‧‧‧‧‧‧‧‧‧‧‧3
1. 학습동아리 개념 ‧‧‧‧‧‧‧‧‧‧‧‧‧‧‧‧‧‧‧‧‧‧‧‧‧‧‧‧‧‧‧‧‧‧‧‧‧‧‧‧‧‧‧‧‧‧‧‧‧‧‧‧‧3
2. 집단역동 ‧‧‧‧‧‧‧‧‧‧‧‧‧‧‧‧‧‧‧‧‧‧‧‧‧‧‧‧‧‧‧‧‧‧‧‧‧‧‧‧‧‧‧‧‧‧‧‧‧‧‧‧‧‧‧‧‧‧‧‧7

Ⅲ. 연구방법 및 절차 ‧‧‧‧‧‧‧‧‧‧‧‧‧‧‧‧‧‧‧‧‧‧‧‧‧‧‧‧‧‧‧‧‧‧‧‧‧‧‧‧‧‧‧‧‧‧‧‧23
1. 연구대상 ‧‧‧‧‧‧‧‧‧‧‧‧‧‧‧‧‧‧‧‧‧‧‧‧‧‧‧‧‧‧‧‧‧‧‧‧‧‧‧‧‧‧‧‧‧‧‧‧‧‧‧‧‧‧‧‧‧‧‧23
2. 연구도구와 절차 ‧‧‧‧‧‧‧‧‧‧‧‧‧‧‧‧‧‧‧‧‧‧‧‧‧‧‧‧‧‧‧‧‧‧‧‧‧‧‧‧‧‧‧‧‧‧‧‧‧‧‧‧26
3. 분석방법 ‧‧‧‧‧‧‧‧‧‧‧‧‧‧‧‧‧‧‧‧‧‧‧‧‧‧‧‧‧‧‧‧‧‧‧‧‧‧‧‧‧‧‧‧‧‧‧‧‧‧‧‧‧‧‧‧‧‧‧29

Ⅳ. 학습동아리 집단역동 사례분석 ‧‧‧‧‧‧‧‧‧‧‧‧‧‧‧‧‧‧‧‧‧‧‧‧‧‧‧‧‧‧‧‧‧‧‧‧‧31
1. 집단응집력 ‧‧‧‧‧‧‧‧‧‧‧‧‧‧‧‧‧‧‧‧‧‧‧‧‧‧‧‧‧‧‧‧‧‧‧‧‧‧‧‧‧‧‧‧‧‧‧‧‧‧‧‧‧‧‧‧‧31
2. 집단의사결정 ‧‧‧‧‧‧‧‧‧‧‧‧‧‧‧‧‧‧‧‧‧‧‧‧‧‧‧‧‧‧‧‧‧‧‧‧‧‧‧‧‧‧‧‧‧‧‧‧‧‧‧‧‧‧‧39
3. 리더십 ‧‧‧‧‧‧‧‧‧‧‧‧‧‧‧‧‧‧‧‧‧‧‧‧‧‧‧‧‧‧‧‧‧‧‧‧‧‧‧‧‧‧‧‧‧‧‧‧‧‧‧‧‧‧‧‧‧‧‧‧‧44

Ⅴ. 요약 및 결론 ‧‧‧‧‧‧‧‧‧‧‧‧‧‧‧‧‧‧‧‧‧‧‧‧‧‧‧‧‧‧‧‧‧‧‧‧‧‧‧‧‧‧‧‧‧‧‧‧‧‧‧‧49
1. 요약 ‧‧‧‧‧‧‧‧‧‧‧‧‧‧‧‧‧‧‧‧‧‧‧‧‧‧‧‧‧‧‧‧‧‧‧‧‧‧‧‧‧‧‧‧‧‧‧‧‧‧‧‧‧‧‧‧‧‧‧‧‧‧‧49
2. 결론 ‧‧‧‧‧‧‧‧‧‧‧‧‧‧‧‧‧‧‧‧‧‧‧‧‧‧‧‧‧‧‧‧‧‧‧‧‧‧‧‧‧‧‧‧‧‧‧‧‧‧‧‧‧‧‧‧‧‧‧‧‧‧‧51
3. 제언 ‧‧‧‧‧‧‧‧‧‧‧‧‧‧‧‧‧‧‧‧‧‧‧‧‧‧‧‧‧‧‧‧‧‧‧‧‧‧‧‧‧‧‧‧‧‧‧‧‧‧‧‧‧‧‧‧‧‧‧‧‧‧‧52
참고문헌
부 록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