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자본 관점에서의 도서관과 문화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분석
- 주제(키워드) 평생교육 , 문화자본 , 프로그램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최운실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88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연구 방법 4
II. 이론적 배경 7
1. 문화자본 관점 이론 7
2. 문화자본 관점에서의 평생교육 18
3. 선행연구 분석 24
Ⅲ. 도서관과 문화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32
1. S도서관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 32
2. H문화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 39
Ⅳ. 요약 및 결론 50
1. 요약 50
2. 결론 52
참 고 문 헌
표 목 차
<표 1> 문화자본을 측정하기 위한 경험적 지표 18
<표 2> 유네스코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목적 유형 분류 20
<표 3> 서울특별시 공공도서관 및 평생학습관 문화프로그램 주제별 구분 21
<표 4> 문화센터 대표적 문화교육 프로그램 22
<표 5> S도서관 교육 프로그램 현황 33
<표 6> H문화센터 교육 프로그램 현황 40
<표 7> 여성대학 프로그램 41
<표 8> 개인차원의 학습동아리 참여 효과에 따른 개념 및 범주화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