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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 거주자의 만족도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Residents’ Satisfactions on Apartments at the Railroad Facilities

초록/요약

우리나라는 1980년이래로 급속한 경제발전이 이루어졌으며 인구 및 각종기반시설이 도심으로 집중되었다. 이에따라 심각한 교통난이 발생하였으며, 도시인구수용을 위한 토지 및 각종 도시기반시설 등의 부족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존주택의 재건축, 재개발, 위성신도시, 뉴타운사업 등을 추진 중에 있으나. 토지부족, 높은 보상비, 지역주민 등의 이견으로 충분한 토지개발용지확보가 어려운 실정이다. 최근 도심 내 주택공급과 도시재생의 일환으로 용산역, 수원역 등 고속철도 역세권을 중심으로 대규모 복합개발이 추진되고 있으나, 상업적인 측면에 치우친 경향이 있어 개발의 다양성 및 공공성 확보의 문제를 보이고 있다. 철도시설부지는 대규모의 부지면적과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어 도심 내 주택공급을 가능케 하는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기존 철도시설의 문제점인 접근성저하, 지역커뮤니티 단절, 소음환경을 해결하고 주택공급을 위한 부지로 활용하기위해 이론적 타당성과 제도적 개선방향, 물리적 장애요소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다. 본 연구에서는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공급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관련문제를 제기하고 삶의 질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거주자 만족도 조사를 함으로써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 계획 시 고려해야할 요소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첫째, 공동주택 삶의 질 관련 평가지표를 설정하기 위해 국내외 삶의 질과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공급에 관한 연구문헌을 통해 5개의 지표와 37개의 세부항목을 도출하였다. 둘째, 도출된 항목을 통해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과 일반공동주택에 대해 거주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단지는 입지와 층수, 시공사 등을 고려하여 신정양천과 신트리1단지 2개소를 설정하였고 총 80부의 설문을 실시하였다. 셋째, 설문을 통하여 얻은 데이터는 SPSS Win 12K for Windows를 사용하여 빈도분석과 T검정을 통해 2개 단지간 거주자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입지관련지표에서 차량기지를 활용한 공통주택의 만족도가 더 높게 조사되었다.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은 일반공동주택에 비해 교통시설 이용의 용이성, 근무지 이동의 신속성, 야간보행환경의 안정성, 근린상가의 인접성 등의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어 입지적 강점이 크게 부각되었다. 특히 교통시설의 용이성은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의 가장 큰 장점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문제시 될 것으로 생각되었던 소음, 진동, 공기오염, 인공지반으로 인한 열섬현상 에 대해서는 일반공동주택과 차량기지를 활용한 공통주택 거주자간의 만족도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과 일반공동주택 간의 거주자 만족도를 T검정을 통해 비교분석한 결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던 소음, 진동, 공기오염, 열섬현상에 관해서 통계적으로 무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현재 발달된 기술로 인해 향후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공급에 소음, 진동, 공기오염, 열섬현상으로 인한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된다. 셋째, 인공대지의 특성상 대규모 지하주차장 확보가 어렵기 때문에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공급 시 주차면적 확보를 위해 보행환경 및 녹지공간 질 저하가 우려된다. 신정양천의 경우 세대 당 주차수가 0.4 에 지나지 않고 지상주차 면적비율이 상당히 높다. 이로 인해 지상부분의 보행환경이 악화되고 녹지공간의 면적 및 질이 낮아진다. 향후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공급 시 주변과의 원활한 연계와 충분한 주차공간확보, 쾌적한 보행환경, 녹지공간의 질 향상을 위해 입체적인 공간계획(주상복합, 데크사용, 입체보행로 등)의 적용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공급에 있어서 기존 선행연구에서 제시되었던 소음, 진동, 공기오염, 열섬현상에 관한 신정양천에 적용된 이론적 해결방안의 결과를 일반공동주택거주자와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비교분석함으로써 증명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한계로는 철도시설부지라는 특수성에 맞는 삶의 질 지표를 개발하지 못하고 기존연구의 지표를 재사용했다는 것이다. 추후 철도시설부지를 활용한 공동주택공급에 있어 실수와 착오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한 체계적인 지표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설문대상지의 외생변수를 통제하는 과정에서 현재 이용되지 않는 아파트평면형식(편복도형) 및 입주년도(10년이상)를 적용함으로써 현실성 반영의 결여되었으며, 임대아파트와 일반아파트를 비교함에 따라 일부항목의 만족도가 무의미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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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2
1.3 연구 방법 및 내용 2

제2장 이론적 고찰

2.1 입체도시계획제도 4
2.1.1 입체도시계획제도의 개념 4
2.1.2 입체도시계획의 탄생 배경 5
2.1.3 입체도시계획의 필요성 7
2.2 선행 연구 고찰 10
2.2.1 선행연구의 흐름 10
2.2.2 선행연구의 한계 및 문제제기 12

제3장 입체적 개발사례 분석

3.1 홍콩 13
3.1.1 Kowloon Bay Depot 13
3.1.2 Luk Yeung Sun Chuen 14
3.2 일본 15
3.2.1 도쿄 니시다이 주택단지 15
3.3 프랑스 16
3.3.1 몽파르나스 16
3.3.2 리브고슈 17




제4장 실증분석

4.1 설문의 목적 19
4.2 대상지 선정 19
4.3 조사방법 및 표본 수 22
4.4 설문문항의 구성 22
4.5 설문 지표도출 25

제5장 연구결과

5.1 조사대상의 특성 28
5.2 대상지별 만족도 분석 30
5.2.1 전체 및 지표별 만족도 분석 30
5.2.2 세부항목별 만족도 32
5.3 종합만족도 분석결과 40

제6장 결론 및 제언

6.1 결론 및 제언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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