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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f Drag Factors between the Roadway Surface and the Human Body

초록/요약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차 대 보행자 교통사고는 다른 유형의 사고에 비해 피해가 매우 크고 사고의 비중도 높으나 사고의 특성 상 교통사고의 과학적 접근이 쉽지 않다. 기존 보행자 사고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은 차 대 보행자의 충돌 실험에 대한 실험식 도출에 집중되어 있고, 실험식에서 중요한 변수로 작용되는 인체 활주 마찰 계수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체와 노면간의 마찰계수에 대한 현장실험을 실시하여 이에 대한 실험값을 측정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조사된 건조한 아스팔트 도로에서의 인체노면 마찰계수의 값은 0.59~0.62, 건조한 콘크리트 도로에서는 0.59~0.61로 측정되었다. 또한, 젖은 아스팔트 도로에서의 인체 마찰계수는 0.56~0.59, 젖은 콘크리트 도로에서에서는 0.51~0.54로 파악되어 건조한 노면 상태와 비교하여 각각 5.0%와 8.3%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도출된 인체 마찰계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한 사고 상황과 보행자 전도거리 공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는데, 실험 수치와 시뮬레이션 결과가 유사함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국내에서 교통사고 조사 시 사용되고 있는 인체 마찰계수의 적용 값의 범위를 축소하였고 이는 실제 교통사고 분석업무에 활용되어 사고 조사의 정확성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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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제 1장 서 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제 3절 연구의 흐름도 3

제 2장 이론적 고찰 4
제 1절 인체 노면 마찰 계수에 관한 기존 연구 고찰 4
1. 마찰계수의 일반적인 특성 4
제 2절 보행자 사고와 관련된 기존 이론 고찰 8
1. 보행자 사고 발생 시의 쟁점사항 8
2. 차 대 보행자 사고에서의 보행자의 움직임 10
3. 차 대 보행자 사고의 유형 14
4. 차 대 보행자 사고 재현 및 분석 방법 15
5. 보행자 충돌속도 계산식 16

제 3장 실험 결과 및 분석 18
제 1절 실험 방법 및 도구 18
1. 실험 방법 18
2. 실험 과정 18
제 2절 인체 마찰계수에 대한 실험적 연구 20
1. 건조한 아스팔트 도로 20
2. 건조한 콘크리트 도로 22
3. 젖은 아스팔트 도로 24
4. 젖은 콘크리트 도로 27
제 3절 컴퓨터 시뮬레이션(by PC-CRASH)에 의한 연구 결과 검증 28
1. 건조한 노면에서의 인체 마찰계수에 관한 실험적 검증 28
2. 젖은 노면에서의 인체 마찰계수에 관한 실험적 검증 30

제 4장 결론 및 향후과제 33
참 고 문 헌 34
ABSTRACT 35
감 사 의 글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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