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아의 초기적응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연구 : -안산시를 중심으로-

목차

목 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4
제 1 절. 영아기 발달 및 환경에 대한 반응 4
1. 영아기 발달 4
2. 환경에 대한 반응 10
제 2 절.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적응 및보육교사역할 13
1. 어린이집에서의 적응 13
2. 초기적응 과정에서의 교사의 역할 17
제 3 장. 연구 방법 20
1. 연구대상 20
2. 연구도구 21
3. 연구절차 21
4. 자료 처리 및 분석 21
제 4 장. 자료 분석 및 연구 결과 22
제 1 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2
제 2 절. 영아 어린이집 초기적응에 대한 교사인식 24
1. 초기 적응의 중요성 24
2. 초기 적응실태에 대한 인식 25
3. 초기 적응 지도방법 35
제 5 장. 결 론 및 논의 48
1. 결론 48
2. 연구의 제한점 56
< 참고문헌 > 57


< 부 록 > 59
표 목 차
<표 2-1> 0세아의 발달 특징 5
<표 4-1> 일반적 특성 23
<표 4-2> 어린이집의 초기 적응 중요성 24
<표 4-3> 응답자 특성에 따른 초기 적응의 중요성의 평균 차이 25
<표 4-4> 보육시설 적응이 좋은 영아 성별 26
<표 4-5> 초기 적응이 제일 어려운 개월 수 27
<표 4-6> 초기 적응을 어려워하는 이유 28
<표 4-7> 적응기간 중 양육자의 참여

29
<표 4-8> 적응기간 중 양육자 참여도 29
<표 4-9> 응답자 특성에 따른 양육자 참여의 평균 차이 30
<표 4-10> 양육자 참여 필요하지 않은 이유 31
<표 4-11> 초기 적응 지도 방법 32
<표 4-12> 적당한 초기 적응 기간 33
<표 4-12> 적당한 초기 적응 기간(계속) 34
<표 4-13> 초기적응프로그램 개발 및 보완 35
<표 4-14> 어린이집에 들어오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에 대한 항목별 응답 차이 36
<표 4-15> 양육자와 떨어지지 않으려 하는 경우에 대한 응답 차이 37
<표 4-16> 교사 또는 타 영아와의 접촉을 강하게 거부할 경우에 대한 응답차이 38
<표 4-17> 퇴행 행동이 보일 경우 응답차이 38
<표 4-18> 식사를 하지 않으려 할 경우 바람직한 방법 39
<표 4-19> 식사를 하지 않으려 할 경우 바람직한 방법 평균차이 40
<표 4-20> 낮잠 자려 하지 않을 경우 바람직한 방법 41
<표 4-21> 낮잠 자려 하지 않을 경우 바람직한 방법 평균차이 43
<표 4-22> 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 바람직한 방법의 응답차이 44
<표 4-23> 활동을 하지 않을 경우 바람직한 방법의 응답평균 차이 45
<표 4-24> 귀가 시 상호작용이 안 될 때 바람직한 방법 46
<표 4-25> 귀가 시 상호작용이 안 될 때 바람직한 방법 4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