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하이얼 사례를 통한 중국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 전략연구

A Case Study of Haier's Marketing Strategy and Implications to Chinese Global Enterprise

초록/요약

하이얼은 20세기 중국에서 일어난 기적이다. 적자가 147만 위안에 달했던 소규모 공장에서 16년만에 세계적인 대기업으로 성장한 하이얼은 연간 매출액이 1016억(2004년) 위안에 달하며 1996년을 기준으로 하여 2003년 까지 800%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과연 하이얼이 어떤 기업이길래 이러한 성공이 가능했던 것일까? 본 논문을 통해서 하이얼이 어떠한 환경에서 발전했으며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시장에 접근을 하였는지, 하이얼 그룹이 이룩한 기업경쟁력을 통해 대내외적 영향력의 성공적 경험을 공유하고, 해외의 기업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경영전략을 연구하고 또,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하고 있는 현재 하이얼의 전략은 어떠한 것이 있고, 지금 당면한 문제는 무엇이며 앞으로 하이얼의 전체적인 마케팅 전략방안을 모색하여 의미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more

목차

제 1 장 서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3
제 2 절 연구방법 및 범위 …………………………………………………………4

제 2 장 하이얼 소개 및 글로벌 현황
제 1 절 하이얼 소개
1. 하이얼의 역사 ……………………………………………………………………8
2. 하이얼의 발전과정………………………………………………………………22
3. 하이얼의 현황……………………………………………………………………42

제 2 절 글로벌 시장진출 현황
1. 각 국가별 시장진출 현황………………………………………………………44
2. 한국 시장진출 현황 ……………………………………………………………46

제 3 장 하이얼의 마케팅 전략 분석
제 1 절 각 국가별 진출전략
1. 미국원정 전략……………………………………………………………………48
2. 일본원정 전략……………………………………………………………………49
3. 기타국가원정 전략………………………………………………………………51

제 2 절 한국 시장 진출전략
1. 한국시장으로의 진입 목적 ……………………………………………………53
2. STP 전략…………………………………………………………………………56
3. 마케팅 믹스(4P’s) 전략 ………………………………………………………60


제 3 절 하이얼과 삼성간의 전략비교
1. 중국삼성의 현지화 상황………………………………………………………62
2. 한국하이얼의 현지화 상황……………………………………………………62
3. 전략비교…………………………………………………………………………68

제 4 장 하이얼의 향후 전략방향
제 1 절 하이얼 글로벌 전략의 한계
1. 세계시장에서의 한계……………………………………………………………71
2. 한국시장에서의 한계……………………………………………………………72

제 2 절 향후 전략 방향
1. 향후 글로벌 전략 ………………………………………………………………76
2. 향후 對 한국 전략………………………………………………………………79

제 5 장 결론
제 1 절 연구요약 및 시사점
1. 연구요약 …………………………………………………………………………81
2. 시사점 ……………………………………………………………………………81

제 2 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82

참 고 문 헌
1. 국내 문헌…………………………………………………………………………84
2. 외국 문헌…………………………………………………………………………85
3. 인터넷 자료………………………………………………………………………86
…………………………………………………………………………8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