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를 통한 문법요소 지도방안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78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1.2 연구 방법2
2. 본론 4
2.1 7차 교육과정과 교과서 4
2.1.1 문법요소 교육 과정의 단원 구성 4
2.1.2 7차 교육과정 문법요소 관련 단원의 연계성과 적절성 6
2.1.2.1 높임표현 6
2.1.2.2 부정표현 12
2.1.2.3 시간표현 19
2.1.2.4 사동 표현과 피동 표현 28
2.2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32
2.2.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중점 32
2.2.2 개정 과정에서의 문법 요소 내용 33
2.3 교육내용, 활동의 재구성 35
2.3.1 피동표현 36
2.3.2 시간표현 42
2.3.3 부정표현 56
2.3.4 장면에 따른 높임표현 60
3. 결론 69
4. 참고문헌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