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운 단원의 지도 방안 연구 : 탐구 학습 모형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77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1. 서론 3
2. 교육과정과 교과서 6
2.1. 음운 관련 교육과정 6
2.2. 교과서 분석 12
2.2.1. 7학년 <생활국어> 분석 13
2.2.2. 8학년 <생활국어> 분석 16
2.2.3. 9학년 <생활국어> 분석 19
2.3 개정 교육과정의 음운 단원 교과서 구현 방향 22
2.3.1. 개정 교육과정의 음운 영역 22
2.3.2. 개정 교과서 구현 방향 25
3. 탐구 학습과 교수 모형 29
3.1. 탐구 학습의 이론 29
3.2. 수업 모형 및 절차 35
3.3. 개정 교육과정을 고려한 탐구 학습 모형 37
3.3.1. 음성과 음운의 차이 38
3.3.2. 자음의 조음 방법 43
3.3.3. 구개음화 48
3.3.4. 된소리되기 53
3.3.5. 모음 동화 60
4. 결론 67
《참고문헌》7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