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려가요의 여성화자와 대안적 여성상 : <동동>의 여성을 중심으로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Ⅱ 고려가요에 나타난 여성화자의 여성상
1. 여성화자와 여성상
2. ‘님’을 향한 여성 화자: 남성을 구속하는 여성상
1)‘님’과 대면하지 않은 여성화자
(1) <가시리>
(2) <정과정>
2) ‘님’과 대면한 여성화자
(1) <서경별곡>
(2) <정석가>
(3) <만전춘별사>
3. ‘님’을 위로하는 여성화자: 남성을 보호하는 여성상
1)현실의 ‘님’을 위로하는 여성화자
(1) <이상곡>
(2) <정읍사>
2) 부재하는 ‘님’을 위로하는 여성화자 - <동동>

Ⅲ. <동동>을 통해 본 대안적 여성상
1. 여성화자의 공감적 언어
2. 여성화자의 자연적 세계관
3. 여성화자의 생명력

Ⅳ 결론

*참고문헌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