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의 여성화자와 대안적 여성상 : <동동>의 여성을 중심으로
- 주제(키워드) 고려가요 , 여성화자 , 동동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777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2. 연구사
Ⅱ 고려가요에 나타난 여성화자의 여성상
1. 여성화자와 여성상
2. ‘님’을 향한 여성 화자: 남성을 구속하는 여성상
1)‘님’과 대면하지 않은 여성화자
(1) <가시리>
(2) <정과정>
2) ‘님’과 대면한 여성화자
(1) <서경별곡>
(2) <정석가>
(3) <만전춘별사>
3. ‘님’을 위로하는 여성화자: 남성을 보호하는 여성상
1)현실의 ‘님’을 위로하는 여성화자
(1) <이상곡>
(2) <정읍사>
2) 부재하는 ‘님’을 위로하는 여성화자 - <동동>
Ⅲ. <동동>을 통해 본 대안적 여성상
1. 여성화자의 공감적 언어
2. 여성화자의 자연적 세계관
3. 여성화자의 생명력
Ⅳ 결론
*참고문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