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커뮤니티 컴퓨팅을 위한 PSCM 제안 및 구현

The Design of PSCM(Platform Specific Community computing Model) for the Community Computing

초록/요약

커뮤니티 컴퓨팅(Community Computing)은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요소들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안되었다. 커뮤니티 컴퓨팅의 기본적인 접근 방법은 특정 상황에서 목표(Goal)를 해결하기 위한 컴퓨팅 요소들을 멤버(Member)라 규정하고, 이 요소들의 집합인 커뮤니티(Community)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멤버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커뮤니티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커뮤니티 컴퓨팅은 MDA(Model Driven Architecture) 개발 방법론을 따르고 있는데, 이것은 다양하고 이질적인 요소들을 가진 환경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내용을 담아 커뮤니티 컴퓨팅의 기초적인 모델을 형성하고, 모델을 점차 발전해 나가 본래 요소들이 가지고 있는 특성들을 구현하게 하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MDA 기반의 시스템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플랫폼에 독립적인 모델(PIM: Platform Independent Model)과 플랫폼에 종속적인 모델(PSM: Platform Specific Model)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각 모델간의 변환 기능과 PSM에서 실제 코드로의 변환 기능을 필요로 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커뮤니티 컴퓨팅에서 PSM 단계인 PSCM(Platform Specific Community Model)에 대해 제안 하고, PIM 단계인 PICM(Platform Independent Community Model)에서 PSCM으로의 변환과 PSCM에서 실제 플랫폼의 코드로의 변환에 대한 방법을 고려해 보겠다. 또, 이를 적용하여 개발된 CDTK(Community computing Development Toolkit)에서 각 모델의 기술과 모델간의 변환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개발된 CDTK를 이용하여 실제 커뮤니티 컴퓨팅 시스템을 구현하는 과정을 보여주어, PSCM의 실효성을 검증해 보겠다.

more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관련 연구 3
제 1 절 MDA 개발 방법론 3
제 2 절 커뮤니티 컴퓨팅 4
제 1 항 커뮤니티 컴퓨팅 모델 6
제 2 항 멤버 프레임워크 11
제 3 절 이클립스 프로젝트 13
제 1 항 이클립스 플러그인 14
제 2 항 SWT와 JFace 18
제 3 항 이클립스 리치 클라이언트 플랫폼 19

제 3 장 플랫폼 종속 모델에 대한 제안 21
제 1 절 제안 플랫폼 21
제 2 절 플랫폼 종속 모델 22
제 1 항 소사이어티 모델 22
제 2 항 커뮤니티 모델 23
제 3 항 멤버 모델 25
제 4 항 이클립스 플러그인 메타 모델 26
제 3 절 플랫폼 종속 모델의 변환 28

제 4 장 커뮤니티 컴퓨팅 개발 툴킷 31
제 1 절 시스템 구조 31
제 2 절 응용 프로그램 (반)자동 생성 32
제 1 항 PICM에서 PSCM으로 변경 33
제 2 항 PSCM에서 자바 코드로 변경 33

제 5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35
제 1 절 결론 35
제 2 절 향후 연구 35

참 고 문 헌 3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