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사를 도입한 확률 교육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수학사 , 확률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신용순 교수님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70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제Ⅰ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
제Ⅱ장 이론적 배경……………………………… 5
1. 확률의 역사……………………………… 5
2. 확률의 애매성…………………………… 6
3. 확률 교육에서 수학사 활용의 필요성……8
1) 확률 교육의 목표……………………… 8
2) 수학사 활용의 필요성 및 효과…………11
3) 수학사의 활용 방법…………………… 14
제Ⅲ장 확률 단원 및 확률 관련 수학사 고찰…… 16
1. 확률의 의미…………………………………16
1) 확률 개념의 역사발생적 배경 …………16
① 우연 현상의 수학화………………… 16
② 고전적 확률……………………………19
③ 패러독스의 출현………………………21
④ 공리적 확률 ………………………… 25
2) 확률의 수학적 접근…………………… 26
3) 확률의 심리적 접근…………………… 27
① '뺑소니 택시 문제'………………… 29
② '심장병을 앓을 확률'…………………30
2. 확률 교육과정………………………………32
3. 확률 관련 수학사 고찰…………………… 34
1) Pascal의 수 삼각형…………………… 34
2) 카르다노의 주사위 확률의 계산……… 36
3) 무한의 역설………………………………37
4) Buffon의 바늘문제………………………39
5) 지도의 4색문제………………………… 42
제Ⅳ장 확률 수업에서 사용 가능한 자료 모델… 45
1. 주제 제시하기………………………………46
2. 문제 제시 및 풀이………………………… 49
3. 유사 문제에서의 적용………………………53
4. 과제 제시하기………………………………55
제Ⅴ장 결론 및 제언 ……………………………… 58
참고문헌 ……………………………………………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