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문학교육 방안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68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1
2. 연구사 검토 및 연구 방법 5
Ⅱ. 페미니즘과 문학교육
1. 페미니즘과 페미니즘 문학교육의 개념 14
2. 페미니즘 문학비평의 전개 18
3. 한국 페미니즘 문학의 전개 26
Ⅲ. 나혜석의 삶과 문학
1. 나혜석 삶과 문학 활동 29
2. 나혜석 페미니즘 문학의 배경 35
Ⅳ. 나혜석 작품의 페미니즘적 분석
1. 근대적 주체로서의 여성 정체성 확립 44
2. ‘현모양처’중심의 여성교육 비판 49
3. 가부장적 사회에 대한 비판 53
Ⅴ.「경희」의 페미니즘 문학교육의 실제
1.「경희」의 페미니즘적 분석 67
2. 교수-학습의 요소 추출 77
3. 교수-학습 활동 81
Ⅵ. 결론 86
※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