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코는 없다>의 교육적 가치 및 교육 방안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67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방법 1
2. 연구사 3
Ⅱ. <하나코는 없다>의 미학적 접근 8
1. 최윤의 작품세계 8
2. 아이러니한 구조 속 미학 11
3. 서술방법과 시점 21
4. 등장인물의 유형 분류 및 구성 25
5. 시간과 공간 - 깨짐의 미학 33
6. 문체로 표현되는 모호함 47
7. 주제 - 관계 속 인간상실 52
Ⅲ. <하나코는 없다>의 교육적 가치 58
1. 페미니즘 소설로서의 가치 58
2. 1990년대 소설로서의 가치 62
Ⅳ. <하나코는 없다>의 교육방안 70
1. 학습자 중심 소설 교육 70
2. 교수-학습의 실제 72
Ⅴ. 결론 83
참고문헌 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