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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컴퓨팅 환경에서 동기 유발을 위한 감성 자극형 인터렉티브 디바이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motion-envoking Interactive Device for Motivating in Ubiquitous Computing Environments

초록/요약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사용자 친화적인 디바이스는 매우 중요하다. 사용자-컴퓨터 상호작용 도구 디자인의 주된 목표는 사용자가 인터페이스 도구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쉽고 편리하게 디자인 하는 것이다. 최근, 인터페이스 개발자들은 사용자에게 감성적인 응답을 하는 인터렉티브 디바이스를 어떻게 개발할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1]. 예를 들면, 배우거나 노는 것, 창의적이고 사회적인 동기를 부여 하는 것이 그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응답을 통해 “감성적”이라는 용어를 이끌어낼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우리는 아이들의 좋은 저금 습관을 돕는 피기브라더스(PiggyBrothers)를 제안한다. 피기브라더스는 아이들에게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저금통이다. 이 인터렉티브 인터페이스는 아이들 사이에서 일상 생활 습관을 향상시키는 교육적인 인터페이스 도구로써 사용된다. 결국, 아이들은 피기브라더스의 감정 표현과 피기브라더스를 이용한 저축 경쟁을 통해 저축심을 배양할 수 있다. 피기브라더스의 감정과 경쟁은 아이들 사이에서 저금 습관을 기르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우리는 피기브라더스가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에게 자신의 자녀들이 정기적으로 저금을 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좋은 저금 습관은 아이들이 경제적으로 책임 있는 어른으로 자라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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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제2절 연구 내용 및 방법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제4절 관련 연구
제2장 유비쿼터스와 인터페이스개념
제1절 유비쿼터스(Ubiquitous)
제1항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
제2항 유비쿼터스 패러다임
제3항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제4항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분류
제2절 인터페이스(Interface)
제1항 인터페이스의 정의
제2항 인터페이스의 분류와 구성요소
제3항 유비쿼터스와 인터페이스의 상관성
제4항 감성 인터페이스의 개념
제3장 감성공학(Affective Computing)
제4장 피기브라더스(PiggyBrothers)
제1절 피기브라더스의 주요 기능
제1항 배고픈 피기브라더스
제2항 행복한 피기브라더스
제3항 저축심 유발 경쟁
제2절 설계 및 구현
제1항 데이터 흐름 및 알고리즘
제2항 설계
1. 감성적인 빛
2. 이모티콘 표현
3. 움직임 센서
4. 통신
제3항 구현
1. 디스플레이
2. 코인 셀렉터
제5장 실험 및 평가
제6장 결론 및 추가 연구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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