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담의 교수 ‧ 학습 방안 연구
- 주제(키워드) 재담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재연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62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1. 서론 ……………………………………………………………………………1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
1.2. 선행 연구 검토 ………………………………………………………… 3
1.3. 연구 내용과 방법………………………………………………………… 8
2. 재담에서의 웃음 유발의 원리와 전제 …………………………………… 9
2.1. 비예측성 ………………………………………………………………… 9
2.2. 재담 형성의 전제 ……………………………………………………… 14
3. 재담의 유형 ……………………………………………………………… 16
3.1. 내용에 따른 재담의 유형 ……………………………………………‥ 17
3.1.1 상식 뒤집기 …………………………………………………………… 17
3.1.2. 패러디하기 ………………………………………………………… 19
3.1.3. 유사성 찾기 ……………………………………………………… 21
3.1.4. 비유와 암시하기 …………………………………………………… 24
3.1.5 대상 희화하기 ……………………………………………………… 25
3.1.6 되받아치기 ………………………………………………………… 27
3.1.7. 극한 상황 설정하기 ……………………………………………… 28
3.1.8. 불쾌함을 유쾌함으로 만들기 …………………………………… 30
3.2. 언어적 장치 활용에 따른 재담의 유형 …………………………… 30
3.2.1. 동음이의어 활용 …………………………………………………… 31
3.2.2. 음상의 유사 활용 ………………………………………………… 32
3.2.3. 음성 연상 활용하기 ……………………………………………… 36
3.3. 재담의 국어교육적 가치 …………………………………………… 37
4.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재담 교육 ……………………………………… 38
4.1.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 38
4.2. 개정 교육과정에 담긴 재담 교육의 내용 체계 ………………… 41
5. 재담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 43
5.1. 재담교육 학습목표 설정 …………………………………………… 43
5.2. 재담의 학습 내용의 선정 …………………………………………… 45
5.3. 재담 교육을 위한 교수ㆍ학습 방안 ……………………………… 45
5.4. 재담 교육의 의의와 문제점 ………………………………………… 51
6. 결론 …………………………………………………………………………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