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수학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학업능력 특성과 정의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화수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602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재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6
1. 정의적 특성의 개념과 하위 구성 요소.......................... 6
가. 정의적 특성의 개념.............................................. 6
나. 정의적 특성의 하위 요소....................................... 7
2. 수학적 성향과 자기 효능감.......................................10
3. 학습전략의 개념.....................................................11
4.성취동기이론..........................................................12
5. 지적 능력의 정의....................................................13
가. 학자들의 정의.....................................................13
나. 지능의 본질........................................................14
다. 지능의 조작적 정의..............................................14
6. 학업 능력...............................................................14
7. 문제해결 성향 및 과제 선호도....................................14
8. 리더십과 대인관계능력.............................................15
9. 정의적 특성이 수학학습에 미치는 영향........................16
10. PISA 2003의 정의적 변수......................................... 20
Ⅲ. 연구방법◉22
1. 연구 대상............................................................... 22
2. 연구 도구............................................................... 22
가.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22
나. 수학 행동 특성 검사............................................... 24
다. 수학에 대한 태도 지수에 대한 검사........................... 25
3. 연구 방법 및 절차.................................................... 26
4. 자료 분석............................................................... 27
Ⅳ. 결과 및 해석◉28
1. 유형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 통계............................. 29
가.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과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 간의 차이29
1) 학업관련 정의적 특성 검사........................................ 29
2) 수학 행동 특성 검사................................................. 33
3) 수학에 대한 태도 지수에 대한 검사............................. 36
Ⅴ. 결론◉39
1. 요약...................................................................... 39
2. 결론 및 논의........................................................... 40
3. 제언...................................................................... 41
참고문헌................................................................... 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