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수에 대한 학습수준이 함수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 반힐레의 기하학습 수준이론 적용
- 주제(키워드) 함수수준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황동주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59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및 가설.................................................. 4
3. 용어의 정의.......................................................... 5
4. 연구의 제한점.......................................................10
5. 기대되는 효과....................................................... 11
Ⅱ. 이론적 배경...........................................................12
1. 함수 개념의 역사적 배경과 변천............................... 12
2. 관계와 함수.......................................................... 15
3. 학교수학에 함수가 도입된 배경 ............................... 20
4. 선행연구.............................................................. 24
Ⅲ. 연구 방법.............................................................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도구.............................................................. 26
3. 연구방법 및 절차................................................... 28
4. 자료분석.............................................................. 29
Ⅳ. 결과 및 해석......................................................... 30
1. 집단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통계........................... 30
2. 성별 검사 도구에 대한 추리통계.............................. 36
3. 전체 집단의 상관관계............................................ 41
Ⅴ. 결론.................................................................... 46
1. 요약................................................................... 46
2. 결론 및 논의........................................................ 47
3. 제언................................................................... 49
참고문헌................................................................... 51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