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교사의 발문으로 인한 수학적 사고활동이 노인의 치매예방에 미치는 사례연구

목차

목 차 ⅰ
표 목 차 ⅲ
그림목차 ⅲ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의 제한점 5

Ⅱ. 이론적 배경 6
1. 치매 6
가. 치매의 개념 6
나. 치매로 인한 인지 기능의 변화 7
다. 치매의 인지 장애 증상과 행동 7
라. 치매노인과의 의사소통 방법 9
2. 노인 교육 11
가. 노인교육의 의미 11
나. 노인교육의 교수원리 12
3. 실버수학 13
가. 실버수학의 의미 13
나. 실버수학의 목적 14
4. 발문 15
가. 발문의 정의 16
나. 발문의 목적 17
다. 발문의 방법 18
라. Polya의 발문 20
5. 선행연구의 고찰 2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7
1. 연구 대상 27
2. 연구 방법 29
3. 연구 절차 3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1
1. 교사의 발문과 노인학습자의 대답의 형태 분석 31
가. 치매 진단을 받은 학습자들의 수업 31
나. 치매 증상이 경미한 학습자들의 수업 45
2. 언어적 상호작용이 활발한 수업의 교사 발문의 특징 분석 61

Ⅴ.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6

Ⅵ. 참고문헌 67

부 록 70


표 목 차

표 1. 대상자의 개인별 특성 28


그 림 목 차

그림 1. 시장놀이 32
그림 2. 집안에 있는 사람 수 맞추기 38
그림 3. 그림조각 맞추기 42
그림 4. 방향감각 익히기 45
그림 5. ‘10’을 만들어 덧셈하기 5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