小品文을 활용한 비평적 글쓰기 교육 연구
- 주제(키워드) 소품문 , 비평적 글쓰기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고정희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55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선행연구 ………………………………………………………………………………… 1
2.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방향 ………………………………………………………… 3
Ⅱ. 小品文의 정의와 갈래적 특성
1. 小品文의 정의…………………………………………………………………………… 4
2. 小品文의 갈래적 성격…………………………………………………………………… 6
가. 小品文의 특징………………………………………………………………………… 6
나. 수필과의 대비………………………………………………………………………… 15
Ⅲ. 小品文을 활용한 비평적 글쓰기 교육………………………………………… 19
1. 小品文의 비평적 성격…………………………………………………………………… 21
2. 小品文의 글쓰기 교육의 현황………………………………………………………… 27
3. 小品文을 활용한 글쓰기 교육………………………………………………………… 33
가. 작품선정………………………………………………………………………………… 34
나. 교수방법………………………………………………………………………………… 39
다. 지도시 유의사항……………………………………………………………………… 41
라. 비평적 에세이 쓰기…………………………………………………………………… 42
마. 기타 작품들…………………………………………………………………………… 47
Ⅳ. 결론 …………………………………………………………………………………… 51
참고문헌……………………………………………………………………………………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