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시각화(Visualizing)를 이용한 고등학교 영어읽기 수업방안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1.2 연구문제 5
1.3. 연구방법 5
1.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2.1 읽기의 정의 7
2.2 읽기 과정 모형 9
2.2.1 상향식 읽기 모형 9
2.2.2 하향식 읽기 모형 11
2.2.3 상호작용 읽기 모형 12
2.3 읽기 전략으로서의 시각화 (Visualizing) 14
2.3.1 배경지식 그리기 활동 (Talking drawing) 16
2.3.2. 가장 선명한 내용 그리기 활동 (Vivid mental picture) 17
2.3.2 추측을 통한 그리기 (Visualizing with guessing) 1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1 수업지도안 19
3.1.1 배경지식 그리기 활동 (Talking drawing) 19
3.1.1.1 수업결과 21
3.1.2 가장 선명한 내용 그리기 활동 (Vivid mental picture) 25
3.1.2.1 수업결과 26
3.1.3 추측을 통한 그리기 (Visualizing with guessing) 30
3.1.3.1 수업결과 32

Ⅳ. 결론 및 시사점 36

참고문헌 39

부 록 4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