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화(Visualizing)를 이용한 고등학교 영어읽기 수업방안
- 주제(키워드) Visualizing , 시각화 , 영어읽기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조광순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55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3
1.2 연구문제 5
1.3. 연구방법 5
1.4 연구의 제한점 6
Ⅱ. 이론적 배경
2.1 읽기의 정의 7
2.2 읽기 과정 모형 9
2.2.1 상향식 읽기 모형 9
2.2.2 하향식 읽기 모형 11
2.2.3 상호작용 읽기 모형 12
2.3 읽기 전략으로서의 시각화 (Visualizing) 14
2.3.1 배경지식 그리기 활동 (Talking drawing) 16
2.3.2. 가장 선명한 내용 그리기 활동 (Vivid mental picture) 17
2.3.2 추측을 통한 그리기 (Visualizing with guessing) 18
Ⅲ. 연구방법 및 절차
3.1 수업지도안 19
3.1.1 배경지식 그리기 활동 (Talking drawing) 19
3.1.1.1 수업결과 21
3.1.2 가장 선명한 내용 그리기 활동 (Vivid mental picture) 25
3.1.2.1 수업결과 26
3.1.3 추측을 통한 그리기 (Visualizing with guessing) 30
3.1.3.1 수업결과 32
Ⅳ. 결론 및 시사점 36
참고문헌 39
부 록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