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실태 및 학생들의 인식에 대한 조사

초록/요약

초록

more

목차

목 차

제 1 장. 서론․․․․․․․․․․․․․․․․․․․․․․․․․․․․․․ 1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 2. 연구 내용 및 구성 ․․․․․․․․․․․․․․․․․․․․․․․․․․․․․․․․․․․․․․․․․․․․․․․․․․․․․․․․․․․․․․․․․․ 3
1. 3. 연구의 제한점 ․․․․․․․․․․․․․․․․․․․․․․․․․․․․․․․․․․․․․․․․․․․․․․․․․․․․․․․․․․․․․․․․․․․․․․․․․․․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 6
2. 1.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수업의 필요성 ․․․․․․․․․․․․․․․․ 6
2. 2. 영어습득이론 및 교수법․․․․․․․․․․․․․․․․․․․․․․․․․․․․․․․․․․․․․․․․․․․․․․․․․․ 7
2. 2. 1 입력가설 (Input Hypothesis) ․․․․․․․․․․․․․․․․․․․․․․․․․․․․․․․․․․․․․․․ 7
2. 2. 2. 상호작용가설 (Interaction Hypothesis)․․․․․․․․․․․․․ 8
2. 2. 3. 의사소통 언어 교수법 (Communicative Language Approach)9
2. 2. 4. 총체적 언어 접근법 (Whole Language Approach)10
2. 2. 5. 전신 반응 교수법 (Total Physical Response) ․․․․․․․․․․11
2. 3. 선행연구․․․․․․․․․․․․․․․․․․․․․․․․․․․․ 12

제 3 장. 연구 방법․․․․․․․․․․․․․․․․․․․․․․․․․․․․․․ 16
3. 1. 연구 문제 ․․․․․․․․․․․․․․․16
3. 2. 연구 대상 ․․․․․․․․․․․․․․․16
3. 3. 연구 도구 ․․․․․․․․․․․․․․․16
3. 3. 1. 수업 참관 일지 ․․․․․․․․․․․․․․․․․․․․․․․․․․․․․․․․․․․․․․․․․․․․․․․․․․․․․․․․․․․․․․․․․․․․․ 17
3. 3. 2. 교사 인터뷰 ․․․․․․․․․․․․․․․․․․․․․․․․․․․․․․․․․․․․․․․․․․․․․․․․․․․․․․․․․․․․․․․․․․․․․․․․․․․․․ 17
3. 3. 3. 학생 설문지와 의견 조사 ․․․․․․․․․․․․․․․․․․․․․․․․․․․․․․․․․․․․․․․․․․․ 17

제 4 장. 연구 결과 분석 및 논의 ․․․․․․․․․․․․․․․․․․․․․․․․․․․․․․․․․․․․․․․․․․․․․․․․․․․․․․․ 19
4. 1. 영어로 진행하는 원어수업의 관찰․․․․․․․․․․․․․․․․․․․․․․․․․․․․․․․․ 19
4. 2. 담당 교사 인터뷰 ․․․․․․․․․․․․․․․․․․․․․․․․․․․․․․․․․․․․․․․․․․․․․․․․․․․․․․․․․․․․․․․․․․․․․․․․․․․ 25
4. 3. 학생 설문조사 및 의견․․․․․․․․․․․․․․․․․․․․․․․․․․․․․․․․․․․․․․․․․․․․․․․․․․․․․․․․․․․․․․․ 30
4. 4. 수업 지도안․․․․․․․․․․․․․․․․․․․․․․․․․․․․․ 46
4. 4. 1. 배경지식 유도하기․․․․․․․․․․․․․․․․․․․․․․․․․․․․․․․․․․․․․․․․․․․․․․․․․․․․․․․․․․․․․․ 47
4. 4. 2. 듣기 지도․․․․․․․․․․․․․․․․․․․․․․․․․․․․․․․․․․․․․․․․․․․․․․․․․․․․․․․․․․․․․․․․․․․․․․․․․․․․․․․․․․․․․․ 47
4. 4. 3. 말하기 지도․․․․․․․․․․․․․․․․․․․․․․․․․․․․․․․․․․․․․․․․․․․․․․․․․․․․․․․․․․․․․․․․․․․․․․․․․․․․․․․․․ 48
4. 4. 4. 읽기 지도․․․․․․․․․․․․․․․․․․․․․․․․․․․․․․․․․․․․․․․․․․․․․․․․․․․․․․․․․․․․․․․․․․․․․․․․․․․․․․․․․․․․․․․ 49
4. 4. 5. 읽기 후 지도 ․․․․․․․․․․․․․․․․․․․․․․․․․․․․․․․․․․․․․․․․․․․․․․․․․․․․․․․․․․․․․․․․․․․․․․․․․․․․․ 50
4. 4. 6. 쓰기 지도․․․․․․․․․․․․․․․․․․․․․․․․․․․․․․․․․․․․․․․․․․․․․․․․․․․․․․․․․․․․․․․․․․․․․․․․․․․․․․․․․․․․․․․․ 51

제 5 장. 결론 및 제언 ․․․․․․․․․․․․․․․․․․․․․․․․․․․․․․․․․․․․․․․․․․․․․․․․․․․․․․․․․․․․․․․․․․․․․․․․․․․․․․․․․․․․․․ 80
5. 1. 결론․․․․․․․․․․․․․․․․․․․․․․․․․․․․․․80
5. 2. 제언․․․․․․․․․․․․․․․․․․․․․․․․․․․․․․81
5. 2. 1. 교사의 노력과 용기․․․․․․․․․․․․․․․․․․․․․․․․․․․․․․․․․․․․․․․․․․․․․․․․․․․․․․․․․․․․․․․․․81
5. 2. 2. 모국어의 혼용․․․․․․․․․․․․․․․․․․․․․․․․․․․․․․․․․․․․․․․․․․․․․․․․․․․․․․․․․․․․․․․․․․․․․․․․․․․․․․․․․․ 82
5. 2. 3. 교수  학습 자료개발을 위한 시간 확보․․․․․․․․․․․․ 82
5. 2. 4. 교실환경의 개선․․․․․․․․․․․․․․․․․․․․․․․․․․․․․․․․․․․․․․․․․․․․․․․․․․․․․․․․․․․․․․․․․․․․․․․․․․․․ 83
5. 2. 5. 학생들의 수준차를 고려한 수업진행․․․․․․․․․․․․․․․․․․․․․․․․ 83
5. 2. 6. 평가의 문제와 입시제도의 개선․․․․․․․․․․․․․․․․․․․․․․․․․․․․․․․․․․․․ 84

참고문헌․․․․․․․․․․․․․․․․․․․․․․․․․․․․ 86

부록․․․․․․․․․․․․․․․․․․․․․․․․․․․․․․․88
<부록1> 학생용 설문지․․․․․․․․․․․․․․․․․․․․․․․․․․․․․․․․․․․․․․․․․․․․․․․․․․․․․․․․․․․․․․․․․․․․․․․․․․․․․․․․․․․․․․․․ 88
<부록2> 운동선수 또는 연예인의 운동모습․․․․․․․․․․․․․․․․․․․․․․․․․․․․․․․․․․․․․ 91
<부록3> 이제마의 사상체질에 따른 신체적 특징과 적합한 운동 ․․․․․․․․․․․․․․․92
<부록4> 고등학생에게 유용한 스트레칭 동영상(주요장면만 캡쳐)․․․․․․․․․․․․․․․97

표 목차

<표1> 영어원어수업의 도입단계․․․․․․․․․․․․․․․․․․․․․․․․․․․․․․․․․․․․․․․․․․․․․․․․․․․․․․․․․․․․․․․․․․21
<표2> 영어원어수업의 전개단계․․․․․․․․․․․․․․․․․․․․․․․․․․․․․․․․․․․․․․․․․․․․․․․․․․․․․․․․․․․․․․․․․․22
<표3> 영어원어수업의 정리단계․․․․․․․․․․․․․․․․․․․․․․․․․․․․․․․․․․․․․․․․․․․․․․․․․․․․․․․․․․․․․․․․․․24
<표4> 원어수업의 진행정도․․․․․․․․․․․․․․․․․․․․․․․․․․․․․․․․․․․․․․․․․․․․․․․․․․․․․․․․․․․․․․․․․․․․․․․․․․․․․․30
<표5> 원어수업의 흥미도․․․․․․․․․․․․․․․․․․․․․․․․․․․․․․․․․․․․․․․․․․․․․․․․․․․․․․․․․․․․․․․․․․․․․․․․․․․․․․․․․․․․․31
<표6> 원어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32
<표7> 원어수업을 싫어하는 이유 ․․․․․․․․․․․․․․․․․․․․․․․․․․․․․․․․․․․․․․․․․․․․․․․․․․․․․․․․․․․․․․32
<표8> 원어수업을 좋아하는 이유 (‘그저 그렇다’라고 답한 학생 을 대상으로 함.)․․․․․․․․․․․․․․․33
<표9> 원어수업을 싫어하는 이유 (‘그저 그렇다’라고 답한 학생을 대상으로 함.)․․․․․․․․․․․․․․․․34
<표10> 원어수업의 이해정도 ․․․․․․․․․․․․․․․․․․․․․․․․․․․․․․․․․․․․․․․․․․․․․․․․․․․․․․․․․․․․․․․․․․․․․․․․․․․․․35
<표11> 원어수업에 있어 원어민과 한국인교사 선호도․․․․․․․․․․․․35
<표12> 원어민 선생님을 선호하는 이유 (원어민 선생님을 선호한 30명을 대상으로 함.)․․․․․․․․․․․․․․․ 36
<표13> 한국인 선생님을 선호하는 이유 (한국인 선생님을 선호한 88명을 대상으로 함.)․․․․․․․․․․․․․․․ 37
<표14> 원어수업시 우리말 사용에 대한 생각․․․․․․․․․․․․․․․․․․․․․․․․․․․․․․․․․․․․․․38
<표15> 원어수업시에 모국어사용을 원하는 이유(‘예’라고 답한 112명을 대상으로 함)․․․․․․․․․․․․․․․38
<표16> 원어수업시에 모국어사용을 원하지 않는 이유(‘아니오’라고 답한 6명을 대상으로)․․․․․․․․․․․․․․․39
<표17> 원어수업이 영어실력에 미치는 영향 ․․․․․․․․․․․․․․․․․․․․․․․․․․․․․․․․․․․․․․40
<표18> 원어수업의 도움 영역․․․․․․․․․․․․․․․․․․․․․․․․․․․․․․․․․․․․․․․․․․․․․․․․․․․․․․․․․․․․․․․․․․․․․․․․․․․․․․․․41
<표19> 원어수업시 교사의 질문에 답변 정도 ․․․․․․․․․․․․․․․․․․․․․․․․․․․․․․․․․․․ 42
<표20> 원어수업의 집중도․․․․․․․․․․․․․․․․․․․․․․․․․․․․․․․․․․․․․․․․․․․․․․․․․․․․․․․․․․․․․․․․․․․․․․․․․․․․․․․․․․․․․․ 42
<표21> 원어수업을 처음 받았을 때보다 익숙한 정도․․․․․․․․․․․․․․․․․ 43
<표22> 원어수업을 처음 받았을 때보다 자신감의 증가 정도 ․․․ 44
<표23> 외국인이 다가올 때 학생들의 반응도 ․․․․․․․․․․․․․․․․․․․․․․․․․․․․․․․․․․․ 45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