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학사에 비추어 본 수학적 창의성 연구

초록/요약

수학사는 옛날의 위대한 지성들의 처음부터 지나가며 발견했던 그 사고의 과정과 수학적 지식을 발생시킨 문제나 중요한 아이디어의 발생과 발달과정을 잘 알 수 있는데 이를 간과하면 의미 있는 수학 교과지도가 되기 어렵다는 생각이다. 또한 수학적 사고는 그 역사적 배경을 가르칠 때 비로소 적절하게 지도될 수 있으며 수학의 발생과정에서의 수학적 개념과 원리, 법칙을 알면 수학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고 그 응용가능성에 대해 경험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따라서 수학교육에 수학사의 도입은 합리적인 수학적 사고와 수학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태도를 배양하며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학생들이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산출물들은 수학자들의 발견 과정이나 그 결과와 유사할 수 있으므로, 수학사를 통해 수학자들의 수학적 아이디어나 성장 및 교육환경 등 환경적인 요인과 그들의 결과물을 살펴 수학에서의 창의성을 재고해 보고,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 활동 과정에 도움을 주도록 연구하고자 한다.

more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방법 3
3. 용어의 정의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수학 창의적 문제 해결력 5
2. 수학에서의 창의적 산출물 생산 모델 13
3. 지능, 지식, 통찰 그리고 창의력 16
3.1 다중적인 창의력 16
3.2 고착 17
3.3 통찰 19
Ⅲ. 수학자와 창의적 산출물 20
1. 수학자들의 수학적 업적 23
1.1 오일러의 수학적 업적 23
1.2 푸앵카레의 수학적 업적 27
1.3 아르키메데스의 수학적 업적 29
1.4 데카르트의 수학적 업적 30
1.5 뉴턴의 수학적 업적 33
1.6 가우스의 수학적 업적 35
1.7 해밀턴의 수학적 업적 38
1.8 소냐 코발레프스키야의 수학적 업적 39
1.9 히로나카 헤이스케의 수학적 업적 41
1.10 앤드루 와일스의 수학적 업적 41
2. 수학자들의 창의적 산출 배경 42
2.1 명상하는 아르키메데스 42
2.2 데카르트: 변화를 추구한 사람 43
2.3 최고의 집중력과 지속력: 아이작 뉴턴 43
2.4 다른 분야에서도 창의적이었던 수학자 : 가우스, 뉴턴 44
2.5 그 자신의 무의식의 조사 : 푸앵카레, 가우스 46
2.6 발명에 있어서의 미학 : 소냐, 해밀턴, 오일러 47
2.7 끝까지 해내는 것이 중요하다. : 히로나카 헤이스케 49
2.8 정열과 끈기로 성공한 최후의 승리자 : 앤드루 와일즈 50
2.9 뛰어난 기억력과 암산력 : 오일러 51
2.10 해밀턴의 사원수 52
Ⅳ. 교육적 시사점 53
Ⅴ. 결론 및 요약 59
참고문헌 6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