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협동조형활동을 통한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관계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유치원 교실에서 생활하며 생기는 또래관계의 특성은 어떠하며, 협동 조형 활동을 통해 또래 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가장 자연스럽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참여관찰을 통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럼으로써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또래와의 즐거운 유치원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치원 교실에서 나타나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관계 특성은 어떠한가? 2. 협동 조형 활동을 통한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 과정은 어떠한가? 본 연구에 앞서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J초등학교 병설유치원 연구자의 만 4세 학급에 다문화 가정 유아가 2명이 있음을 파악하고 이들 유아 2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절차는 다문화 가정의 유아가 유치원에 입학한 3월부터 4월까지 유치원 교실에서 또래관계의 특성은 어떠한지를 파악하기 위해 자유선택 활동 시간을 이용해 다문화 가정 유아들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5월부터 7월까지 총 16회의 협동 조형 활동을 진행하면서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 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참여관찰과 심층 면담 등의 방법을 사용하였고, 비디오 녹화 및 전사, 일화 관찰지를 작성하고, 그 내용을 매일 관찰 노트에 기록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그 수집된 자료들을 전사하고 범주화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다문화 가정 유아 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기 초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치원 교실에서 또래 관계의 특성은 또래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보였다. 즉, 이들은 많은 또래들 속에서 언제나 외로움을 느끼며 또래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주변을 배회하고 혼자 놀이하는 행동 특성을 보였다. 또한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에 스스로 그것을 해결하기 보다는 그 문제의 상황에 대해서 무반응으로 일괄하거나 상황을 회피 하려 하였고, 교사에게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아울러, 또래에 무관심 하여 또래들과 함께 활동을 해야 한다는 인식조차 부족하였다. 둘째, 협동 조형 활동은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 관계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처음 활동이 시작될 때에는 협동의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방관자적인 입장을 보였지만, 점차적으로 협동 조형 활동을 진행하면서 또래관계를 소극적으로 나마 인식하기 시작하여 자발적인 활동의 참여를 보였다. 또한 활동을 주도하고 배려하는 적극적인 참여로의 향상을 기반으로 활동 후반에는 또래 유아들의 인정 속에서 자신감을 얻어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유치원 교실에서의 또래 관계의 특성을 파악하고 협동 조형 활동을 통하여 또래 관계의 형성 과정이 긍정적으로 형성되었음을 시사한다. 또한, 다문화 가정 유아들이 또래와의 즐거운 유치원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주요어 : 다문화 가정, 또래관계, 협동 조형 활동

more

목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3.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다문화 가정의 특성 ··················································· 6
2. 유아의 또래 관계 ······················································ 10
3. 협동 조형 활동을 통한 또래 관계 형성 ······························ 13

Ⅲ. 연구 방법 ······························································· 17
1. 연구 참여자 ···························································· 17
2. 자료 수집 ······························································· 22
3. 협동 조형 활동 적용 ··················································· 26
4. 자료 분석 ······························································· 32

Ⅳ. 결과 및 해석 ··························································· 34
1. 교실에서 나타나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관계 특성 ········ 36
2. 협동 조형 활동을 통한 다문화 가정 유아의 또래관계 형성 과정 ·· 43

Ⅴ. 결론 및 제언 ···························································· 65
1. 요약 및 결론 ·························································· 65
2. 제언 ····································································· 67

참고문헌 ····································································· 68

more

목차

표 목 차

<표-1> 다문화 가정 자녀가 따돌림을 당하는 이유 ··················· 9
<표-2> 다문화 가정 자녀의 문제점 ······································ 10
<표-3> 연구 참여 유아의 특성 ··········································· 20
<표-4> 자료수집 기간과 절차 및 방법 ·································· 26
<표-5> 본 연구의 진행 과정 ············································· 28
<표-6> 주제별 협동 조형 활동 ········································· 29
<표-7> 협동 조형 활동 방법 ············································· 30
<표-8> 또래 관계에 대한 범주와 사례 ·································· 3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