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학습 부진아를 위한 문자식에서의 효율적 교수방법
- 주제(키워드) 부진아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김화수교수님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52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1
2. 연구 과제……………………………………………………2
3. 연구 방법……………………………………………………2
4. 선행 연구……………………………………………………3
5. 용어의 정의 ………………………………………………3
6. 연구의 제한점………………………………………………4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 부진아의 개념 ………………………………………5
2. 학습 부진아의 원인 ………………………………………5
3. 학습 부진아의 특성 ………………………………………15
4. 학습 부진아에 대한 교사의 지도 원리 …………………18
5. 문자의 의미…………………………………………………19
6. 문자의 성질 ………………………………………………21
7. 문자 개념 학습에 있어서의 어려움 ……………………24
8. 수학적 개념의 형성 ………………………………………25
9. 개념의 지도 방법 …………………………………………29
10. 약정 방법 …………………………………………………33
Ⅲ. 연구 방법
1. 연구 대상 …………………………………………………38
2. 검사 도구 …………………………………………………38
3. 연구 방법 및 절차…………………………………………39
4. 자료의 분석…………………………………………………40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1. 연구 결과……………………………………………………41
Ⅴ. 요약 및 결론 ………………………………………………75
참고 문헌 ………………………………………………………77
부록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