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이기영의 『고향』을 통한 통일문학교육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동향 4
3. 연구 방법 8

Ⅱ. 이기영의 『고향』 분석 9
1. 이기영의 생애와 창작방법론 9
2. 『고향』의 배경 분석 17
3. 『고향』의 인물 분석 26
4. 『고향』의 주제 연구 41
5. 『고향』의 소설사적 의의 및 한계 44

Ⅲ. 이기영의 『고향』을 통한 교육 48
1. 이기영, 『고향』의 교과서 실현 분석 48
2. 이기영의 『고향』의 교수 ․ 학습 내용 54
3. 이기영, 『고향』의 교수 ․ 학습 방법 59

Ⅳ. 결론 64

※ 참 고 문 헌 68



* 표 목차

<표 - 1> 통일 관련 교육의 내용 변화 2
<표 - 2> 1922년 전국의 조선인과 일본이니 마름 수 40
<표 - 3>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내용 체계 52
<표 - 4>『고향』 지도안 1차시 61
<표 - 5>『고향』 지도안 2차시 6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