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영의 『고향』을 통한 통일문학교육
- 주제(키워드) 이기영 , 고향 , 통일문학교육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송현호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51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 목 차 -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선행 연구 동향 4
3. 연구 방법 8
Ⅱ. 이기영의 『고향』 분석 9
1. 이기영의 생애와 창작방법론 9
2. 『고향』의 배경 분석 17
3. 『고향』의 인물 분석 26
4. 『고향』의 주제 연구 41
5. 『고향』의 소설사적 의의 및 한계 44
Ⅲ. 이기영의 『고향』을 통한 교육 48
1. 이기영, 『고향』의 교과서 실현 분석 48
2. 이기영의 『고향』의 교수 ․ 학습 내용 54
3. 이기영, 『고향』의 교수 ․ 학습 방법 59
Ⅳ. 결론 64
※ 참 고 문 헌 68
* 표 목차
<표 - 1> 통일 관련 교육의 내용 변화 2
<표 - 2> 1922년 전국의 조선인과 일본이니 마름 수 40
<표 - 3> 고등학교 ‘문학’ 과목의 내용 체계 52
<표 - 4>『고향』 지도안 1차시 61
<표 - 5>『고향』 지도안 2차시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