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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관성을 고려한 강상자형교의 최적설계

The Optimal Design of a Steel Box Girder Bridge considering Aesthetics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교량의 기본적인 기능을 안전하게 수행할 뿐 아니라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제공해주는 미학적 설계를 제시하고자 강상자형교를 대상 교량으로 하여 조형적 요소의 위계구조를 정립하고 거더교의 형상 변수에 대하여 조사하여 실제 설계에 적용할 수 있는 미학적 요소들을 정의하였다. 미학적 설계는 기존의 매시브한 강상자형교의 슬림화를 목표로 하여 경관미, 경제성, 시공성을 확보하기 위해 교량의 총 비용을 목적함수로 하고 미학적 설계 조건을 기존 설계에 추가 시킴으로써 교량의 미학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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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강상자형교의 미관성 저해요소
1.3. 연구내용 및 범위

2. 미학(Aesthetics) 이론
2.1. 미학의 정의 및 분류
2.2. 황금분할
2.2.1. 유클리드의 황금분할법
2.2.2. 황금 직사각형과 직사각형의 작도
2.2.3. 황금비의 예
2.3. 피보나치 수열(Fibonacci sequence)
2.4. 피타고라스(Pytagoras) 음악이론
2.5. 동적 균제(Dynamic Symmetry)
2.6. 마르쿠스 비트루비우스 폴리오(Marus Vitruvius Pollio)

3. 교량의 미학
3.1. 교량의 미학적 설계
3.2. 미의 형식원리
3.2.1. 비례 ・ 비율 (Proportion)
3.2.2. 균형(Balance)과 대칭(Symmetry)
3.2.3. 조화(Harmony)
3.2.4. 율동(Rhythm)
3.2.5. 안정감
3.3. 조형적 요소
3.3.1. 형태
3.3.2. 색채
3.3.3. 질감
3.4. 거더교의 미학적 형상 설계 변수
3.4.1. 경간비율
3.4.2. 상부구조의 형식
3.4.3. 헌치의 형상
3.5. 교량의 슬림화
3.5.1. 슬림화의 정의
3.5.2. 최적설계
3.6. 교량에 적용된 황금비

4. 미관성을 고려한 강상자형교의 최적설계
4.1. 최적설계 모델
4.2. 미학적 요소를 고려한 교량 상부구조의 대안
4.2.1. 경간비 설정
4.2.2. 헌치의 형상
4.3. 최적설계 정식화
4.3.1. 목적함수
4.3.2. 제약조건
4.3.3. 설계변수
4.3.4. 최적설계 알고리즘

5. 강상자형교 상부구조의 LCC 최적설계 결과
5.1. 기존 최적설계 결과
5.1.1. 바닥판
5.1.2. 주형
5.2. 미관성을 고려한 최적설계 결과
5.2.1. 주형 최적설계 결과
5.3. 최적설계 결과 분석
5.4. 비용 분석
5.4.1. 헌치구간 비용산정
5.4.2. 교량 총 비용 산정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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