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유아교육과정과의 통합측면에서 본 유아영어교육의 실태분석

초록/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청의 금지권고에도 불구하고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요청으로 인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영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실태와 유아교육과정과의 연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들은 유아영어교육 실시할 때 외부 프로그램을 도입하거나 특별활동 과목으로 취급되어 유아교육기관의 주제와 일치하지 않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유아의 흥미와 발달에 고려되지 않은 채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영어교육 실태를 분석하고, 유아교육기관과의 주제일치 및 통합적으로 연계되기 위해 방해되는 요소를 알아보며 앞으로 유아영어교육이 유아교육과정과 연계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more

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적 영어교육
1) 유아교육과정에서 통합의 개념 .......................... 5
2) 유아영어교육에서 통합의 필요성 ....................... 6
3) 유아영어교육에서 통합적 접근 .......................... 7
(1) 주제중심 통합영어교육 ................................ 7
(2) 이야기중심 통합영어교육 ............................... 9
(3) 탐구활동중심 통합영어교육 ........................ 10
2.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영어교육
1)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관점 ............................. 10
(1) 조기영어교육의 긍정적 입장 ........................ 10
① 언어학적 측면 ........................................ 11
② 생리학적 측면 .......................................... 12
③ 사회, 심리학적 측면 ................................... 12
(2) 조기영어교육의 부정적 입장 .......................... 14
① 언어학적 측면 ............................................ 14
② 생리학적 측면 ........................................... 15
③ 사회, 심리학적 측면 ................................. 16
(3) 적합한 유아영어교육방법 .......................... 16
(4) 유아영어교사의 역할과 자질 ........................ 17
3 선행연구 ................................................... 19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 23
2. 연구도구 .................................................... 25
3. 연구절차
1) 예비조사 ............................................... 27
2) 본조사 ..................................................... 27
3) 자료수집 .................................................. 27
4. 연구의 제한점 ............................................... 28
5. 자료처리 및 분석................................................ 28

Ⅳ. 연구결과 및 논의
1. 영어교육의 실태 ........................................ 29
2. 유아교육과정과 유아영어교육의 연계 ................. 32
3. 유아교육과정과 영어교육과정 통합의 방해요소 ........ 36
4. 유아영어교육의 개선점 ................................ 38

Ⅴ.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 43
2. 제언 ............................................................. 46

참고문헌 ..................................................... 47
설문지 ................................................................ 51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