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과 시사문제를 연계한 논술 교육 방법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ajou/00000000942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목차
<목 차>
[국문요약] i
Ⅰ. 서론 1
1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2
3. 연구방향 4
Ⅱ.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의 필요성 6
1. 문학을 활용한 논술의 유형 6
1) 문학논술 7
2) 문학을 통한 논술 9
3) 문학을 포함한 논술 12
4)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 13
2.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의 필요성 17
1) 시사문제 연계의 필요성 17
2) 문학과 시사문제 연계 방안 19
Ⅲ.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수업 모형의 실제 21
1. 문학 논술을 위한 접근 방법 21
1) 비판적 읽기 지도 21
2) 논술 글쓰기를 위한 쓰기 지도 24
2. 수업 모형 예시 27
1) 이태준의 <복덕방>과 국민연금 29
2) 서사무가 <바리데기>와 지구촌의 세계화 37
3) 전광일의 <꺼삐딴 리>와 친일파 재산환수 문제 46
4) 그 밖의 작품과 시사 연계 예 54
Ⅳ. 문학과 시사를 연계한 논술 교육의 의의 57
1. 문학 교육 측면의 의의 57
2. 논술 교육 측면의 의의 59
Ⅴ. 결론 61
[참고문헌]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