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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비즈니스 유형 변화에 관한 연구 : 영상과 음악을 중심으로

A Study on Contents Business of the pattern : focusing on the cases of visual and music

초록/요약

컨텐츠 산업은 최근 고부가가치의 잠재 시장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가장 미래가치가 있는 고효율 산업으로써 인정 받고 있다. 방송, 음악, 영화, 공연, 영상,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의 지식 정보 사회의 핵심이자 최고의 부가가치의 산업으로 급부상한 컨텐츠 산업은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기술과의 결합으로 산업으로서의 틀을 갖추게 되었으며, 국민소득의 증가와 여가시간의 활용 등으로 인해 이 산업이 향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성장의 보고임을 어떤 연구에서도 믿어 의심치 않고 있다. 관련하여 본 논문에서는, 컨텐츠 산업 중 영상과 음반을 중심으로 첫째,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 산업의 등장이 기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및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가치사슬 구조의 특징과 주요 시장참여자들의 경쟁전략을 분석하며, 둘째, 디지털 유통채널의 등장으로 인해 새로이 등장하는 컨텐츠 서비스 시장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을 확립한 국내외 주요 기업들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컨텐츠 비즈니스에서의 전략적 특징을 살펴보고, 셋째, 가치사슬 내 주요 시장참여자들의 역할을 바탕으로 시나리오 분석을 수행하여 컨텐츠 산업 유통기구 설립을 통한 경쟁형태의 변화 방향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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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8
제1절. 연구의 배경 = 8
제2절. 연구의 목적 = 9
제3절. 연구의 범위 = 10
제2장 컨텐츠 산업의 환경변화 분석 = 10
제1절. 전통적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 10
제2절.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 13
제3절. 영상-음반 산업별 컨텐츠 유통구조에 대한 분석 및 변화 = 14
제1항. 유통 주체들의 변화 = 14
제2항. 영상 산업 = 15
제3항. 음반 산업 = 16
제4절. 기존 연구를 통한 유통구조 분석 = 17
제1항. 음반 컨텐츠 유통 모델 = 17
제2항. 영상 컨텐츠 유통 모델 = 21
제5절. 기존 연구를 통한 시사점 = 24
제3장 디지털 기반 하 컨텐츠 산업의 비즈니스 유형 변화 = 24
제1절. 국내 외 주요 기업들의 컨텐츠 산업 확장 전략 = 25
제1항. 전략 방향 = 25
제2항. 주요 기업들의 확장 사례 = 28
제2절. 컨텐츠 산업에 있어서의 비즈니스 유형 변화 사례 = 32
제1항. 컨텐츠 이용에 따른 컨텐츠 이용 요금 탄력 적용 = 32
제2항. 가전업체와 컨텐츠 공급업자와의 결합 = 33
제3항. UCC 형 BM = 35
제4항. 추천/개인화 = 36
제5항. 메타마켓 = 36
제6항. 양방향 서비스 = 36
제4장.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유통구조 모델링 = 42
제1절.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유통구조 모델링을 위한 분석방법 = 42
제2절. 뉴 미디어 사업자 별에 따른 유통 모델 = 44
제1항. 유선 인터넷 = 44
제2항. 무선 인터넷 = 45
제3항. DMB = 46
제4항. IPTV = 47
제3절. 컨텐츠 관리기구 설립에 따른 유통 모델 = 48
제5장. 결론 = 54
제1절. 요약 및 결론 = 54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55
제6장. 논문출처 =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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