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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보 및 관리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Efficient Operation Method of Traffic Information and Management System

초록/요약

현재 국내 지자체와 국토해양부, 경찰청 등에서 다수의 교통정보 및 관리센터를 운영 중에 있지만, 그 설비나 물리적인 확장에 비하여 각 지자체와 기관의 특성에 맞는 운영조직체계 및 관리체계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다. 또한 준공 이후에도 교통관리전략과 교통체계개선에 대한 동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를 위한 인력 및 조직 또한 미비한 상태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교통정보 및 관리센터의 운영 및 유지 관리를 위한 방안을 정립하고, 센터간의 연계 조직망 확보와 체계화된 조직 구성에 대한 역할을 명확하게 정립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던 교통정보센터와 관리센터의 문제점으로는 교통정보 수집기반 미흡, 교통정보센터 미흡, 교통정보 연계 미흡, 교통정보 제공 분야 연구 및 시스템 미비. 전문인력 부족 등이 있었다. 이에 센터 내 연구부서 및 전문 인력의 활성화로 각 센터시스템이 물리적인 확장 뿐 아니라 질적인 진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센터주관기관 및 지자체 또한 이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적절치 못한 인력배치와 전면적인 위탁관리도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킬 우려가 있음을 유의해야 하며, 이들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국내 교통관리센터 통합연구조직 등 각 시스템을 위해 보다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교통정보 수집 인프라 확대 및 교통정보 수집 체계의 보완을 통한 수집 기술의 다양화(IT기술을 이용한 첨단 교통정보 수집 장치 설치 확대) 및 이를 통합하여 분석·가공할 수 있는 시스템의 확충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관련 예산의 지속적 지원이 요구된다. 또한, 교통정보 연계를 통한 교통정보의 통합?배포를 통해 각 기관별 교통정보 수집에 대한 중복투자를 방지하여야 하고, 기관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각 교통정보 기관 간 통신선로 구축 및 ITS 전용주파수 할당과 같은 정보연계 방안마련을 통해 교통정보의 통합 및 배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교통정보센터 및 관리센터의 운영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통흐름을 종합적으로 운영·관리하며 돌발상황 발생 시 유관기관 간에 신속한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조직체계를 명확하고 통일성 있게 구성하여 교통정보센터의 원활한 운영과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조직체계 표준화 정립을 통해 각 지역교통정보센터 조직 체계 및 소속 부서를 일원화하고, 센터 내의 구성원 별 업무 분장을 명확히 하여 전종 요원 양성 및 효율적 센터 운영의 기반을 조성하여야 하고, 이를 통해 조직원의 사기 관리가 이루어 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센터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필요한 전문 인력 수요에 대한 사전 검토를 통해 사업 추진 일정을 감안하여 적시에 투입될 수 있도록 조치하여 업무의 전문성 강화와 추진 상 효율을 극대화를 도모하여야 하며, 정기 및 수시 교육방안을 마련하여 교통상황 및 여건변화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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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1
제2장 국내·외 교통정보 및 관리시스템 현황 = 3
제1절 국내 교통정보 및 관리시스템 현황 = 3
1.1 국가기관 = 3
1.1.1 건교부 국도교통관리시스템 = 3
1.1.2 교통정보 제공서비스 구축사업 = 8
1.1.3 한국도로공사 교통정보시스템 = 12
1.2 지방자치단체 = 17
1.2.1 서울시 교통관리센터 TOPIS = 17
1.2.2 서울지방경찰청 종합교통정보센터 SPATIC = 21
1.2.3 과천시 ITS센터 = 23
1.2.4 수원시 교통정보센터 = 25
제2절 국외 교통정보 및 관리시스템 현황 = 30
2.1 일본 = 30
2.1.1 JARTIC = 30
2.1.2 VICS = 31
2.1.3 UTMS = 35
2.2 미국 = 41
2.2.1 VII시스템 = 41
2.2.2 미국 휴스턴 TranStar = 43
2.2.3 TransGuide = 45
2.3 유럽 = 47
2.3.1 영국 런던 TfL = 47
2.3.2 Travel M8 = 49
2.3.3 Traffic-Master = 50
2.3.4 Socrates = 50
제3장 문제점 분석 = 51
제1절 교통정보수집 인프라 및 센터 미흡 = 51
1.1 교통정보 수집기반 미흡 = 51
1.2 교통정보센터 미흡 = 52
제2절 교통정보 연계 비활성 = 53
제3절 교통정보 제공 분야 연구 및 시스템 미비 = 54
제4절 전문 인력 부족 = 55
제4장 개선방안 도출 = 56
제1절 교통정보제공의 기본방향 = 56
1.1 교통정보 수집 인프라 확대 = 56
1.2 교통정보 수집 체계의 보완 = 56
1.3 교통정보 연계를 통한 교통정보의 통합·배포 = 57
제2절 교통정보센터 활성화 방안 = 58
2.1 교통정보센터 운영조직 개선 = 58
2.2.1 조직체계 표준화 정립 = 58
2.2 전문 인력 확보 및 통합 연구조직 구성 = 62
2.2.1 전문 인력 확보 = 62
2.2.2 통합 연구조직 구성 = 63
2.2.3 운영자 교육 및 업무매뉴얼 구축 = 64
제5장 결론 = 67
참고문헌 = 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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