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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병원브랜드가 의료기관 재이용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Special Hospital Brand for Revisit to Medical Institution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구체적으로 고객만족이 높은 환자의 경우 재이용 의사와의 관계에서 전문병원 브랜드 인식에 따라 그 영향이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첫째, 서비스 품질요인 중 유형성, 반응성, 확신성 세가지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만족을 높게 인식하는 환자에게 있어 전문 병원 브랜드 인식에 따라 재이용의사는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병원브랜드 인식만으로는 재이용의사에 긍정적이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전문병원에서는 전문병원브랜드를 강조하기보다 의료서비스 품질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양질의 의료서비스 측정과 평가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할 것이다. 즉 의료기관의 재이용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문병원브랜드 강화에 앞서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임으로써 고객만족이 선행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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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第1章 序論 = 1
第1節 문제제기 = 1
第2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
第2章 文獻硏究 = 4
第1節 서비스 품질요인에 대한 이론적 고찰 = 4
1. 서비스 품질의 개념 = 4
2. 의료 서비스 품질의 구성과 결정요인 = 6
3. 의료 서비스 = 8
4. 의료 서비스의 특성 = 9
第2節 전문병원의 개념 = 11
第3節 병원선택요인 = 15
第4節 고객만족 = 17
1. 고객만족의 개념 = 17
2. 의료소비자 만족 = 17
3. 의료서비스 구성요인과 고객만족과의 관계 = 18
4. 의료서비스에 따른 고객만족과 재이용 의도 = 20
第3章 實證硏究의 設計 = 22
第1節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 22
1. 연구모형의 설계 = 22
2. 연구가설 = 23
第2節 변수의 조작적 정의 = 25
第3節 조사방법과 표본구성 = 26
1. 조사방법 = 26
2. 조사개요 및 표본의 구성 = 29
第4章 實 證 分 析 結 果 = 32
第1節 기술통계 및 측정신뢰도 = 32
1. 변수의 기술 통계량 = 32
2. 변수의 구성 타당성 및 신뢰도 = 32
第2節 연구가설의 검증 = 36
1. 의료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 36
2. 전문병원 브랜드 인식에 따른 재이용의사와의 관계 = 37
第3節 가설검증의 요약 = 38
諸5章 결론 = 39
第1節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 39
1. 연구의 결과 = 39
2. 시사점 = 39
참고문헌 = 41
부록(설문지) = 45
Abstract =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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