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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질을 고려한 차량 실내소음의 시스템적 접근방법에 대한 연구

A Study on Systems Approach to Improve the Sound Quality in the Vehicle Interior

  • 주제(키워드) 차량 실내소음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태원, 박영원, 홍석윤
  • 발행년도 2002
  • 학위수여년월 2002. 2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시스템공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차량 시스템에서의 음질을 고려한 소음개선 방법에 관하여 구조기인 실내소음을 대상으로 해석적 방법과 음질평가 방법을 접목하여 시스템적 접근을 새로이 시도하였다. 중저주파수 대역의 구조기인소음 해석은 주파수응답함수의 부분구조합성법을 이용한 실험과 해석의 혼합모델을 사용하였다. 또한 이 해석방법에 필요한 요소기술로 입력에 대한 모델링 방법, 유한요소 모델의 상관 및 수정, 연결 마운트의 동 스프링상수 추출방법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입력 모델링 방법은 측정신호의 배열에 의하여 구성된 행렬의 특이치 분해와 부분 코히어런스 방법을 사용하여 가상공간에 대한 입력 자유도를 최소화를 할 수 있었다. 연결 마운트의 주파수에 따른 동 스프링상수의 추출은 주파수응답함수를 기초한 부분구조합성법의 지배방정식을 역으로 하여 연성항까지 추출하는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였다. 또한 유한요소 모델의 상관 및 수정은 비례민감도 해석결과를 기초로 수정인자를 선정하고 크로스맥값과 공진 주파수의 잔차로 이루어진 목적함수를 최소화하는 방법을 차량 서브프레임에 적용하여 효과적인 모델수정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차량의 실내소음 저감을 위하여 설계변수 선정방법으로 전달경로분석법을 사용하였다. 전달경로분석은 기존 후처리 방법에 대한 단점을 보완하여 음(-)과 양(+)의 기여도를 기준신호와 변수에 대하여 3차원적 분석을 할 수 있게 가시화하여 변수선정을 용이하게 하였다. 이들의 이론적 연구를 실재 차량에 적용하여 해석한 결과 실험치와 잘 일치함을 알 수 있었다. 음질평가 방법의 개발은 쌍대비교법에 의한 표본 차량별 선호도를 추출하고, 의미분별척도법으로 차량 실내소음의 음질 특성인자(박력감, 쾌적감, 밝은감)를 추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는 차량 실내소음의 주파수 특성을 고려하여 엔진회전수의 2차 성분에서 6차 성분을 가중한 새로운 물리량을 만들었다. 세 번째 단계로는 음질의 특성인자와 소음의 물리량 및 선호도와의 관계를 규명하고 중회귀분석으로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음질의 특성인자와 선호도의 관계를 음질특성 평면상에 위치화할 수 있게 하여 음질의 특성에 대한 개선 효과를 시각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였다. 이들 음질 평가모델의 특성이 주파수만의 함수이고, 구조기인 실내소음에 대한 주파수응답함수에 기초한 부분구조합성법으로 해석 가능한 주파수 범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음질평가 방법을 실제 차량에 적용하기 위해서 해석에 의한 구조기인 실내소음과 측정소음의 벡터적으로 분해/합성하여 음질평가 대상소음을 구성하였으며, 이 소음을 평가하여 차량의 음질변화를 고찰하고 개선방향을 선정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개발된 평가식이 개선 목적함수에 적용이 가능하게 되어 음질을 고려한 차량 구조기인 실내소음의 최적화의 기반을 형성하였다. 이들의 이론적 연구를 실제 차량의 구조기인 실내소음의 개선에 적용하고 그 효율성에 대하여 검증하였으며 통합하였다. 따라서 차량 실내소음의 목표설정과 예측 및 개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시스템적 접근방법으로 구축함으로서 차량 개발할 때 기술적, 경제적인 대응을 쉽게 할 수 있게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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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그림목차 ․․․․․․․․․․․․․․․․․․․․․․․․․․․․․․․․․․․․․․․․․․․․․․․․․․․․․․․․․․․․․․ ⅶ
표 목 차 ․․․․․․․․․․․․․․․․․․․․․․․․․․․․․․․․․․․․․․․․․․․․․․․․․․․․․․․․․․․․․․ ⅺ
사용기호 ․․․․․․․․․․․․․․․․․․․․․․․․․․․․․․․․․․․․․․․․․․․․․․․․․․․․․․․․․․․․․․ ⅻ

제 1 장 서 론
제 1 절 개 요 ․․․․․․․․․․․․․․․․․․․․․․․․․․․․․․․․․․․․․․․․․․․․․․․․․․․․․․․․ 1
제 2 절 차량의 진동소음 시스템 분석 ․․․․․․․․․․․․․․․․․․․․․․․․․․․․․․․․․․ 5
제 3 절 연구 동기 및 목적 ․․․․․․․․․․․․․․․․․․․․․․․․․․․․․․․․․․․․․․․․․․․ 11
제 4 절 연구내용 및 논문구성 ․․․․․․․․․․․․․․․․․․․․․․․․․․․․․․․․․․․․․․․․ 13
제 1 항 연구내용 ․․․․․․․․․․․․․․․․․․․․․․․․․․․․․․․․․․․․․․․․․․․․․․․․․ 13
제 2 항 연구 내용과 시스템 설계와의 관계 ․․․․․․․․․․․․․․․․․․․․․․․․․․ 14
제 3 항 논문의 구성 ․․․․․․․․․․․․․․․․․․․․․․․․․․․․․․․․․․․․․․․․․․․․․․․ 15

제 2 장 차량 실내소음의 시스템분석 및 이론적 고찰
제 1 절 시스템 엔지니어링의 진동소음에 대한 기술적 요구사항 분석 ․․․ 20
제 2 절 주파수응답함수를 기초한 부분구조합성법 ․․․․․․․․․․․․․․․․․․․․․ 24
제 3 절 설계개선 변수선정을 위한 전달경로분석법의 응용 ․․․․․․․․․․․․․ 31
제 1 항 전달경로분석법과 부분구조합성법의 비교 ․․․․․․․․․․․․․․․․․․․ 31
제 2 항 설계변수성정을 위한 전달경로분석법의 후처리 개선 ․․․․․․․․․ 31
제 4 절 혼합모델의 부분구조합성법의 기술적 요구사항분석 ․․․․․․․․․․․․ 35
제 5 절 결 언 ․․․․․․․․․․․․․․․․․․․․․․․․․․․․․․․․․․․․․․․․․․․․․․․․․․․․․․ 37

제 3 장 가진원에 대한 기진력 모델링에 관한 고찰
제 1 절 서 언 ․․․․․․․․․․․․․․․․․․․․․․․․․․․․․․․․․․․․․․․․․․․․․․․․․․․․․․․ 39
제 2 절 간접적 가진력 추정법 ․․․․․․․․․․․․․․․․․․․․․․․․․․․․․․․․․․․․․․․ 40
제 1 항 임피던스에 의한 방법 ․․․․․․․․․․․․․․․․․․․․․․․․․․․․․․․․․․․․․․ 41
제 2 항 유한요소모델에 의한 방법 ․․․․․․․․․․․․․․․․․․․․․․․․․․․․․․․․․․ 43
제 3 항 실험모드에 의한 방법 ․․․․․․․․․․․․․․․․․․․․․․․․․․․․․․․․․․․․․․ 44
제 3 절 최소 측정점의 선정과 가진입력의 특성 ․․․․․․․․․․․․․․․․․․․․․․․․ 46
제 4 절 차량의 파워트레인 가진입력 모델링 ․․․․․․․․․․․․․․․․․․․․․․․․․․․ 50
제 5 절 결 언 ․․․․․․․․․․․․․․․․․․․․․․․․․․․․․․․․․․․․․․․․․․․․․․․․․․․․․․․ 52

제 4 장 실험과 해석모델의 상관 및 개선
제 1 절 서 언 ․․․․․․․․․․․․․․․․․․․․․․․․․․․․․․․․․․․․․․․․․․․․․․․․․․․․․ 60
제 2 절 모델상관 및 수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63
제 1 항 해석모델의 축소 ․․․․․․․․․․․․․․․․․․․․․․․․․․․․․․․․․․․․․․․․․․ 63
제 2 항 에너지를 기초한 측정점의 선정 ․․․․․․․․․․․․․․․․․․․․․․․․․․․․ 65
제 3 항 가진점 선정 ․․․․․․․․․․․․․․․․․․․․․․․․․․․․․․․․․․․․․․․․․․․․․․ 66
제 4 항 모델상관분석의 변수선정과 수정 ․․․․․․․․․․․․․․․․․․․․․․․․․․․ 68
제 3 절 차량의 서브프레임 적용 및 결과에 대한 고찰 ․․․․․․․․․․․․․․․․․․ 71
제 4 절 결 언 ․․․․․․․․․․․․․․․․․․․․․․․․․․․․․․․․․․․․․․․․․․․․․․․․․․․․․ 74

제 5 장 동 스프링상수 추출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제 1 절 서 언 ․․․․․․․․․․․․․․․․․․․․․․․․․․․․․․․․․․․․․․․․․․․․․․․․․․․․․․ 82
제 2 절 마운트 시스템 파라미터의 식별방법 ․․․․․․․․․․․․․․․․․․․․․․․․․․ 84
제 1 항 모달 파라미터에 의한 식별방법 ․․․․․․․․․․․․․․․․․․․․․․․․․․․ 84
제 2 항 주파수응답함수에 의한 직접 식별방법 ․․․․․․․․․․․․․․․․․․․․․ 86
제 3 절 간이시험기에 의한 식별방법 ․․․․․․․․․․․․․․․․․․․․․․․․․․․․․․․․․ 88
제 4 절 전달경로에 의한 식별방법 ․․․․․․․․․․․․․․․․․․․․․․․․․․․․․․․․․․․ 92
제 5 절 전달함수를 기초한 부분구조합성법에 의한 식별방법 ․․․․․․․․․․ 94
제 6 절 결 언 ․․․․․․․․․․․․․․․․․․․․․․․․․․․․․․․․․․․․․․․․․․․․․․․․․․․․․․ 97

제 6 장 차량의 실내소음해석에 응용
제 1 절 서 언 ․․․․․․․․․․․․․․․․․․․․․․․․․․․․․․․․․․․․․․․․․․․․․․․․․․․․․ 101
제 2 절 차량의 진동소음 실험 및 부분구조의 전달함수 측정 ․․․․․․․․․․ 105
제 3 절 차량의 시스템분석 및 모델구성 ․․․․․․․․․․․․․․․․․․․․․․․․․․․․․ 107
제 1 항 차량의 부분구조 시스템분석 ․․․․․․․․․․․․․․․․․․․․․․․․․․․․․․ 107
제 2 항 구조기인소음 해석모델의 구성 ․․․․․․․․․․․․․․․․․․․․․․․․․․․․ 107
제 4 절 구조기인소음 해석결과 및 고찰 ․․․․․․․․․․․․․․․․․․․․․․․․․․․․․ 110
제 5 절 결 언 ․․․․․․․․․․․․․․․․․․․․․․․․․․․․․․․․․․․․․․․․․․․․․․․․․․․․․ 114

제 7 장 차량의 실내소음 음질분석 및 평가지수 모델화
제 1 절 서 언 ․․․․․․․․․․․․․․․․․․․․․․․․․․․․․․․․․․․․․․․․․․․․․․․․․․․․․ 126
제 2 절 음질분석개념 및 방법의 이론적 고찰 ․․․․․․․․․․․․․․․․․․․․․․․․ 128
제 1 항 음질분석의 개념 ․․․․․․․․․․․․․․․․․․․․․․․․․․․․․․․․․․․․․․․․․ 128
제 2 항 쌍대비교법 ․․․․․․․․․․․․․․․․․․․․․․․․․․․․․․․․․․․․․․․․․․․․․․ 129
제 3 항 의미분별척도법 ․․․․․․․․․․․․․․․․․․․․․․․․․․․․․․․․․․․․․․․․․․ 130
제 4 항 다중회귀분석법 ․․․․․․․․․․․․․․․․․․․․․․․․․․․․․․․․․․․․․․․․․․ 131
제 3 절 차량의 실내소음에 적용 ․․․․․․․․․․․․․․․․․․․․․․․․․․․․․․․․․․․․ 133
제 1 항 실험 및 평가 ․․․․․․․․․․․․․․․․․․․․․․․․․․․․․․․․․․․․․․․․․․․․ 133
제 2 항 쌍대비교법에 의한 선호도 평가 ․․․․․․․․․․․․․․․․․․․․․․․․․․․ 140
제 3 항 의미분별척도법에 의한 소음특성 평가 ․․․․․․․․․․․․․․․․․․․․․ 145
제 4 항 선호도 및 음질특성의 관계분석 및 모델링 ․․․․․․․․․․․․․․․․․ 154
제 4 절 결 언 ․․․․․․․․․․․․․․․․․․․․․․․․․․․․․․․․․․․․․․․․․․․․․․․․․․․․․ 163

제 8 장 차량의 구조기인 실내소음 음질평가 및 개선
제 1 절 서 언 ․․․․․․․․․․․․․․․․․․․․․․․․․․․․․․․․․․․․․․․․․․․․․․․․․․․․․․ 164
제 2 절 음질평가에 의한 차량의 실내소음 개선방법 ․․․․․․․․․․․․․․․․․․․ 164
제 3 절 차량의 실내소음 개선전후의 음질평가에 대한 고찰․․․․․․․․․․․․․ 168
제 1 항 실내소음해석 및 개선결과에 대한 고찰․․․․․․․․․․․․․․․․․․․․․․ 168
제 2 항 음질을 고려한 실내소음 평가․․․․․․․․․․․․․․․․․․․․․․․․․․․․․․․ 169
제 4 절 결 언 ․․․․․․․․․․․․․․․․․․․․․․․․․․․․․․․․․․․․․․․․․․․․․․․․․․․․․․ 172


제 9 장 결 론 및 고찰
제 1 절 결 론 ․․․․․․․․․․․․․․․․․․․․․․․․․․․․․․․․․․․․․․․․․․․․․․․․․․․․․․ 180
제 1 항 기술적 개발에 대한 결론 ․․․․․․․․․․․․․․․․․․․․․․․․․․․․․․․․․․ 180
제 2 항 시스템적 분석 및 활용에 대한 결론 ․․․․․․․․․․․․․․․․․․․․․․․․ 185
제 2 절 향후 연구과제․․․․․․․․․․․․․․․․․․․․․․․․․․․․․․․․․․․․․․․․․․․․․․․ 186

참고문헌 ․․․․․․․․․․․․․․․․․․․․․․․․․․․․․․․․․․․․․․․․․․․․․․․․․․․․․․․․․․․․․ 187
부록 ․․․․․․․․․․․․․․․․․․․․․․․․․․․․․․․․․․․․․․․․․․․․․․․․․․․․․․․․․․․․․․․․․ 202
영문 요약(Abstract) ․․․․․․․․․․․․․․․․․․․․․․․․․․․․․․․․․․․․․․․․․․․․․․․․․․․ 211

그림 차례 ( List of Figures )

그림 1.1 차량의 내부소음에 대한 전달 경로 ․․․․․․․․․․․․․․․․․․․․․․․․․․․․․ 8
그림 1.2 차량소음 수동제어 시스템의 개요 ․․․․․․․․․․․․․․․․․․․․․․․․․․․․․․ 8
그림 1.3 구조기인소음의 차량 시스템 메카니즘 ․․․․․․․․․․․․․․․․․․․․․․․․․․․ 9
그림 1.4 부분구조합성을 위한 시스템 계층구조 ․․․․․․․․․․․․․․․․․․․․․․․․․․ 10
그림 1.5 연구 흐름 및 논문 구성도 ․․․․․․․․․․․․․․․․․․․․․․․․․․․․․․․․․․․․ 18
그림 1.6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 19
그림 1.7 연구내용과 시스템 엔지니어링과의 관계 ․․․․․․․․․․․․․․․․․․․․․․․ 19
그림 2.1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 22
그림 .2 시스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와 진동소음 해석기술과의 관계 ․․․․․ 23
그림 2.. 부분구조합성법의 분류 ․․․․․․․․․․․․․․․․․․․․․․․․․․․․․․․․․․․․․ 29
그림 2.4 부분구조물의 통합 시스템 ․․․․․․․․․․․․․․․․․․․․․․․․․․․․․․․․․․․․․․ 29
그림 2.5 부분 구조 A의 입출력 관계 ․․․․․․․․․․․․․․․․․․․․․․․․․․․․․․․․․․․․ 30
그림 2.6 부분 구조 B의 입출력 관계 ․․․․․․․․․․․․․․․․․․․․․․․․․․․․․․․․․․․․ 30
그림 2.7 결과 벡터와 기여 벡터의 좌표 변환 ․․․․․․․․․․․․․․․․․․․․․․․․․․․․․ 34
그림 2.8 주파수응답함수를 기초한 부분구조합성법의 혼합모델에 대한 해석의 기술적 요구사항 분석․․․․․․․․․․․․․․․․․․․․․․․․․․․․․․․․․․․․․․․․․․․․․ 36
그림 3.1 엔진 회전수 4200rpm에 대한 특이값 ․․․․․․․․․․․․․․․․․․․․․․․․․․․․ 55
그림 3.2 엔진 회전수 1700 ~ 6000rpm에 대한 특이값 ․․․․․․․․․․․․․․․․․․․․ 56
그림 3.3 입력동정을 위한 실내소음과 입력 진동 측정점과의 코히어런스 함수; (a) 운전석 귀위치와 측정점 순위 1, 2에 대한 상코히어런스, (b) 뒷좌석 중앙과 측정점 순위 1, 2, 14, 15에 대한 편코히어런스 ․․․․․․․․ 57
그림 3.4 가상공간의 파워트레인 등가력 ․․․․․․․․․․․․․․․․․․․․․․․․․․․․․․․․․․ 58
그림 3.5 파워트레인 가진 입력의 시스템 모델링 검증을 위한 측정과 해석 결과의 엔진 마운트 진동 수준 비교 - 5자유도 입력 모델 ․․․․․․․․․․․․ 59
그림 4.1 실험모델을 이용한 유한요소모델 검증 및 수정 ․․․․․․․․․․․․․․․․․․․ 61
그림 4.2 실험모델과 해석모델의 기하학적 요소와 해석결과 요소의 비교도․․ 62
그림 4. 서브프레임 구조해석 유한요소모델․․․․․․․․․․․․․․․․․․․․․․․․․․․․․․․ 77
그림 4. 서브프레임 유한요소모델의 상관 및 개선에 대한 해석 흐름도․․․․․․ 78
그림 4.5 1차 모드에 6차 모드까지 척도화된 운동에너지의 합․․․․․․․․․․․․․․․ 79
그림 4.6 해석결과로부터 선정된 측정점에 대한 맥차트 ․․․․․․․․․․․․․․․․․․․․ 80
그림 4.7 선택된 기진점에 대한 구동 레지듀와 실험 기하학적 모델 ․․․․․․․․․ 80
그림 4.8 서브프레임 4개 모드의 22개 변수에 대한 민감도 해석결과 ․․․․․․․․ 81
그림 4.9 민감도 해석을 위한 설계변수군 ․․․․․․․․․․․․․․․․․․․․․․․․․․․․․․․․․ 81
그림 5.1 마운트 스프링상수의 설계보정과정 ․․․․․․․․․․․․․․․․․․․․․․․․․․․․․․ 83
그림 5. 동 스프링상수 측정 개략도;(a) 인장 - 압축 방향, (b) 전당 방향․․ 89
그림 5.3 간이시험기를 이용한 시험 장치 및 서브프레임 엔진 마운트 ․․․․․․․ 90
그림 5.4 간이시험기에 의한 지그상의 측정 전달함수로부터 계산된 시편 및 엔진 마운트의 동 스프링상수; (a) 시편 (b) 서브프레임 엔진 마운트 ․․․ 91
그림 5.5 전달경로분석법에 의한 엔진 마운트 스프링상수 ․․․․․․․․․․․․․․․․․․ 93
그림 5.6 유한요소모델을 기초한 주파수응답함수의 부분구조합성법에 의한 스프링 상수추출 검증 해석의 흐름도 ․․․․․․․․․․․․․․․․․․․․․․․․․․․․․․․․ 98
그림 5.7 부분구조 A, B의 유한요소 해석모델 ․․․․․․․․․․․․․․․․․․․․․․․․․․․․ 99
그림 5.8 유한요소 입력 스프링상수와 주파수응답함수의 부분구조합성법에 의한 추출된 스프링상수의 비교; (a) 스프링상수, (b) 오차․․․․․․․․․․․․․ 100
그림 6. 파워트레인 가진력에 의한 구조기인소음의 발생 시나리오․․․․․․․․․ 103
그림 6. 차량의 실내소음 해석모델의 구성과 검증 및 개선에 대한 절차도․․ 104
그림 6.3 차량진동 및 소음 실험도 ․․․․․․․․․․․․․․․․․․․․․․․․․․․․․․․․․․․․․․ 106
그림 6.4 파워트레인 부분구조물의 전달함수 측정도 ․․․․․․․․․․․․․․․․․․․․․․ 106
그림 6.5 차량의 구조기인 실내소음 해석을 위한 부분구조 시스템모델 ․․․․ 109
그림 6.6 서브프레임 마운트와 운전자 귀 위치의 소음전달함수 비교 ․․․․․․․ 116
그림 6.7 파워트레인 기진입력의 시스템 모델링 검증; (a) 가상공간의 파워트레인 등가 기진입력, (b) 측정과 해석치의 엔진 마운트 진동수준 비교 ․․ 117
그림 6.8 주파수응답함수를 기초한 부분구조합성법에 의한 실내소음 해석결과와 측정치와의 비교; (a) 운전석 실내소음 수준, (b) 뒷좌석 중앙 실내소음 수준 ․․․․․․․․․․․․․․․․․․․․․․․․․․․․․․․․․․․․․․․․․․․․․․․․․․․․․․․․․ 118
그림 6.9 엔진과 서브프레임 마운트 z축방향으로부터 서브프레임과 차체의 강체 마운트점의 z축방향의 전달비 ․․․․․․․․․․․․․․․․․․․․․․․․․․․․․․․․․․ 119
그림 6.10 엔진 마운트 경로에 대한 운전석 귀 위치의 실내소음의 기여도 분포도 ․․․․․․․․․․․․․․․․․․․․․․․․․․․․․․․․․․․․․․․․․․․․․․․․․․․․․․․․․․․․․․ 120
그림 6.11 엔진 마운트 경로에 대한 뒷좌석 중앙 위치의 실내소음의 기여도 분포도 ․․․․․․․․․․․․․․․․․․․․․․․․․․․․․․․․․․․․․․․․․․․․․․․․․․․․․․․․․․․ 121
그림 6.12 엔진 마운트 경로에 대한 운전석 귀 위치의 실내소음의 제안된 기여도 분포도 ․․․․․․․․․․․․․․․․․․․․․․․․․․․․․․․․․․․․․․․․․․․․․․․․․․․․․․ 122
그림 6.13 엔진 마운트 경로에 대한 뒷좌석 중앙 위치의 실내소음의 제안된 기여도 분포도 ․․․․․․․․․․․․․․․․․․․․․․․․․․․․․․․․․․․․․․․․․․․․․․․․․․․․ 123
그림 6.14 엔진 회전수 3600rpm에서 각 마운트 경로에 대한 뒷좌석 중앙 실내소음의 기여도 벡터 ․․․․․․․․․․․․․․․․․․․․․․․․․․․․․․․․․․․․․․․․․․․ 124
그림 6.15 주파수응답함수을 기초한 부분구조 해석모델에 의한 개선된 차량 실내 소음 예측치와 초기 차량의 실내소음 수준 비교;(a) 운전석 귀위치의 실내소음 수준, (b) 뒷좌석 중앙 실내소음 수준 ․․․․․․․․․․․․․․․․․ 125
그림 7.1 음질분석의 개념도 ․․․․․․․․․․․․․․․․․․․․․․․․․․․․․․․․․․․․․․․․․․․․ 128
그림 7.2 총 선호도와 가설검정 선호도 ․․․․․․․․․․․․․․․․․․․․․․․․․․․․․․․․․․ 144
그림 7.3 선호도와 음압수준의 비교 ․․․․․․․․․․․․․․․․․․․․․․․․․․․․․․․․․․․․․ 144
그림 7.4 주관평가 반응의 평균치 ․․․․․․․․․․․․․․․․․․․․․․․․․․․․․․․․․․․․․․․ 152
그림 7.5 어휘쌍간의 상관행렬의 특이값 곡선 ․․․․․․․․․․․․․․․․․․․․․․․․․․․․ 152
그림 7.6 1-2인자 공간상의 차량 실내소음의 위치화 ․․․․․․․․․․․․․․․․․․․․․․ 153
그림 7.7 1-3인자 공간상의 차량 실내소음의 위치화 ․․․․․․․․․․․․․․․․․․ ․․․․ 153
그림 7.8 선호도와 밝은감 인자의 산점도 ․․․․․․․․․․․․․․․․․․․․․․․․․․․․․․․․ 159
그림 7.9 선호도와 박력감 인자의 산점도 ․․․․․․․․․․․․․․․․․․․․․․․․․․․․․․․․ 159
그림 7.10 선호도와 쾌적감 인자의 산점도 ․․․․․․․․․․․․․․․․․․․․․․․․․․․․․․․ 160
그림 7.11 음질 인자축 공간상의 차량 실내 소음의 선호도축 ․․․․․․․․․․․․․․ 161
그림 7.12 엔진 5000rpm에서 소음수준의 가중치 함수에 대한 주파수응답 ․․ 162
그림 8.1 선호도 음질평가에 의한 실내소음 개선 흐름도 ․․․․․․․․․․․․․․․․․․ 175
그림 8.2 설계변경 전후의 구조기인 차량 실내소음 해석치; (a) 운전자 위치 (-100), (b) 뒷좌석 중앙 위치 (-300) ․․․․․․․․․․․․․․․․․․․․․․․․․․․ 176
그림 8.3 측정소음과 설계변경 후 구조기인 해석소음에 잔차소음을 합성한 소음과 비교; (a) 운전석 귀 위치 (-100) (b) 뒷좌석 중앙 위치(-300)․․․․․․․․․․․․․․․․․․․․․․․․․․․․․․․․․․․․․․․․․․․․․․․․․․․․․․․․․․․․․․․ 177
그림 8.4 설계변수 변경전후의 차량 실내소음의 음질평가 비교 ․․․․․․․․․․․․ 178
그림 8.5 설계변수 변경전후의 실내소음 음질인자의 위치변화 ․․․․․․․․․․․․․ 179

표 차례 ( List of Table )

표 1. 주파수 대역별 해석 방법 및 기본 이론 ․․․․․․․․․․․․․․․․․․․․․․․․․․․․․ 7
표 3.1 편코히어런스법에 의한 측정점의 순위․․․․․․․․․․․․․․․․․․․․․․․․․․․․․ 54
표 4. 두점 가진에 대한 모달 기여도 ․․․․․․․․․․․․․․․․․․․․․․․․․․․․․․․․․․․․․․ 75
표 4.2 초기 유한요소모델의 해석모드와 실험모드 사이의 맥행렬과 고유 진동수
오차․․․․․․․․․․․․․․․․․․․․․․․․․․․․․․․․․․․․․․․․․․․․․․․․․․․․․․․․․․․․․ 75
표 4.3 수정된 유한요소모델의 해석모드와 실험모드 사이의 맥행렬과 고유 진동
수 오차 ․․․․․․․․․․․․․․․․․․․․․․․․․․․․․․․․․․․․․․․․․․․․․․․․․․․․․․․․․ 76
표 7.1 주관평가 및 객관평가에 사용된 실험차량 ․․․․․․․․․․․․․․․․․․․․․․․․․ 137
표 7.2 실험 차량 소음의 제시방법 ․․․․․․․․․․․․․․․․․․․․․․․․․․․․․․․․․․․․․․․․․ 137
표 7.3 쌍대비교법 평가 설문지 ․․․․․․․․․․․․․․․․․․․․․․․․․․․․․․․․․․․․․․․․․ 138
표 7.4 의미분별척도법 평가 설문지 ․․․․․․․․․․․․․․․․․․․․․․․․․․․․․․․․․․․․․ 139
표 7.5 한명의 판정자의 선호도 행렬 ․․․․․․․․․․․․․․․․․․․․․․․․․․․․․․․․․․․․ 142
표 7.6 평가들에 대한 순환 삼각형의 수와 일의성 분포계수 ․․․․․․․․․․․․․․․․․․․․ 142
표 7.7 평가자 총 선호도 행렬 ․․․․․․․․․․․․․․․․․․․․․․․․․․․․․․․․․․․․․․․․․․ 143
표 .8 1차 평가에 의한 50개 어휘 ․․․․․․․․․․․․․․․․․․․․․․․․․․․․․․․․․․․․․․ 148
표 7.9 평가어휘의 크롬바크 α값 ․․․․․․․․․․․․․․․․․․․․․․․․․․․․․․․․․․․․․․․ 148
표 7.10 주관평가 응답치의 평균값과 표준편차․․․․․․․․․․․․․․․․․․․․․․․․․․․․ 149
표 7.11 어휘쌍간 상관행렬의 특이치 ․․․․․․․․․․․․․․․․․․․․․․․․․․․․․․․․․․․․ 149
표 7.12 평가어휘에 대한 인자부하량 ․․․․․․․․․․․․․․․․․․․․․․․․․․․․․․․․․․․․ 150
표 7.13 음질요인과 상관어휘 ․․․․․․․․․․․․․․․․․․․․․․․․․․․․․․․․․․․․․․․․․․․ 151
표 7.14 차량 7대에 대한 실내소음의 인자득점 ․․․․․․․․․․․․․․․․․․․․․․․․․․․ 151
표 7.15 회귀모델에 사용된 기본 음질 메트릭스 ․․․․․․․․․․․․․․․․․․․․․․․․․․ 157
표 7.16 선호도와 음질인자의 회귀모델 ․․․․․․․․․․․․․․․․․․․․․․․․․․․․․․․․․ 158
표 8.1 설계변수 개선전후의 음질요인 분석값 ․․․․․․․․․․․․․․․․․․․․․․․․․․․․ 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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