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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t Covering과 Minisum 기법을 상호활용한 위치선정문제 : 119 구급대 최적위치 선정에 적용하여

A Facility Location Problem Using Set Covering and Minisum Mutually : Application to Optimal Location of 119 ERU

초록/요약

교통사고 발생시 119구급대의 신속한 사고현장 도착이 사고심도 감소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여 부상자가 심정지후 4분이 경과하면 뇌손상이 시작되고 10분이 경과하면 사망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에 따라 119구급대의 설치 고려시 교통사고 발생지역까지 통행시간을 고려하여 위치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119구급대의 위치를 결정하는 방안에 대해서 기존 location theory를 검토하여 SCLM과 minisum location theory를 상호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기존 minisum location theory를 적용할 경우 최대통행시간()보다 통행시간이 증가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개선한 수정 minisum location theory를 제안한다. 수정 minisum location theory를 적용할 경우 모든 수요를 최대거리()내에 도착하면서도 수요량과 통행시간에 대해서 최적화된 119구급대의 위치를 결정할 수 있게 된다. 결국 이 방안을 적용함으로써 현 상황에 필요한 119구급대의 수를 최소화 할 수 있고, 또한 평균통행시간을 감소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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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Quick accident spot reaching of 119ERU is the most important role in decrease of accident depth. If 4 minutes of wounded person pass after cardiac arrest, brain damage is begun. and If 10 minutes pass after cardiac arrest, possibility to die rises Accordingly, when establish 119ERU, need to consider travel time to traffic accidents spot. This treatise groped a facility location problem using SCLM and minisum location problem mutually. And existent minisum location problem has a problem that maximum travel time exceed λ . so this treatise propose midified minisum location problem. In case applying modified minisum location theory, 119ERU can arrive all demand and that is optimized about demand and travel time. Can minimise figure of 119 first aids to need in present situation applying this way, and also can reduce average passing time. Finally, this way can minimise figure of 119ERU to need in present situation and also can reduce average travel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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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1.2 연구의 내용 = 2
제2장 기존 연구 검토 = 3
2.1 기존 Location Theory 및 적용사례 = 3
제3장 연구 대상 및 연구방법 설정 = 9
3.1 연구 대상 = 9
3.2 연구 방법 = 14
제4장 모델 적용 결과 = 23
4.1 SCLM과 median minisum location problem 적용 = 23
4.3 SCLM과 수정 median minisum location problem 적용 = 31
4.4 적용결과 비교 = 34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 36
참고문헌 =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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