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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그마 혁신활동과 BPM 프로세스 개선 사이클의 연계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Integration Methodology of Six Sigma Innovation Activity and BPM Process Improvement Cycle

초록/요약

기업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점점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결국 경쟁에서 뒤쳐지게 되며 존속까지도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의 변화에 맞춰 비즈니스 모델을 진단하고 개선하여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하게 되면 그에 따른 경영전략이 새롭게 수립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및 혁신이 필요하게 된다. 6 시그마는 궁극적으로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한 비즈니스 품질 혁신이며, 따라서 6 시그마 방법론은 조직 운영 혁신을 위한 검증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은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다. BPM에서 프로세스를 관리한다는 것은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정의된 프로세스에 맞게 활동을 수행하며, 적절한 평가기준과 지표에 따라 측정하고, 측정의 결과에 의한 필요에 부응하여 개선과 혁신을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것, 즉, 기업의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활동 자체를 위한 인프라로서 BPM이 등장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6 시그마와 BPM의 한계를 인식하고 서로간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각각의 장점을 살려 더욱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프로세스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6 시그마와 BPM 대한 정의와 선행 연구들에 대해 고찰하고, 각각의 개선 프로세스에 대하여 알아본다. 6 시그마와 BPM의 연계 방향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구체화한 6 시그마의 DMAIC라 불리는 5단계 절차와 BPM의 프로세스 개선 사이클인 PDCA를 연계한 절차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절차 방법은 기업의 환경이나 분야에 한정되지 않은 방법론을 제시한 것으로 이 방법론이 기업에 적용될 경우 보다 효율적으로 기업의 프로세스를 개선 및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점점 그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결국 경쟁에서 뒤쳐지게 되며 존속까지도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환경의 변화에 맞춰 비즈니스 모델을 진단하고 개선하여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이 변화하게 되면 그에 따른 경영전략이 새롭게 수립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 및 혁신이 필요하게 된다. 6 시그마는 궁극적으로 프로세스의 개선을 통한 비즈니스 품질 혁신이며, 따라서 6 시그마 방법론은 조직 운영 혁신을 위한 검증된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은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한 방안이다. BPM에서 프로세스를 관리한다는 것은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정의된 프로세스에 맞게 활동을 수행하며, 적절한 평가기준과 지표에 따라 측정하고, 측정의 결과에 의한 필요에 부응하여 개선과 혁신을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을 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경영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것, 즉, 기업의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활동 자체를 위한 인프라로서 BPM이 등장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런 6 시그마와 BPM의 한계를 인식하고 서로간의 장점과 단점을 제시하고 각각의 장점을 살려 더욱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프로세스 개선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우선 6 시그마와 BPM 대한 정의와 선행 연구들에 대해 고찰하고, 각각의 개선 프로세스에 대하여 알아본다. 6 시그마와 BPM의 연계 방향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이를 구체화한 6 시그마의 DMAIC라 불리는 5단계 절차와 BPM의 프로세스 개선 사이클인 PDCA를 연계한 절차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절차 방법은 기업의 환경이나 분야에 한정되지 않은 방법론을 제시한 것으로 이 방법론이 기업에 적용될 경우 보다 효율적으로 기업의 프로세스를 개선 및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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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business environment is constantly changing, and getting faster and faster speeds. The enterprise is not adapted to like this change not to be able, it is turned over finally from competition and there is a possibility even until continuance of being dangerous. Therefore, The company should be improve and check the business model to fit the changing business environment. The business model is changing, it will establish a new business strategy then this realization for the need to innovate and improve business processes. Ultimately, Six Sigma is business quality innovation through improvement of the process therefore, Six Sigma methodology can be prove methodology for innovation of the organization operates.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 is plan for managing the process to respond flexibly for the environment. To manage the process from the BPM which defines the process that defined process to fit the activities performed, measures in accordance with appropriate evaluation criteria and indicators, depending on the results of measuring shall be performed improvement and innovation in a series of activities. Moving management strategy with execution, namely, it means that the BPM appears as infra for the activity form which manages the process of the enterprise. This study recognize a limit of Six Sigma and develops process improvement method based on BPM. Therefore, this study first recognize definition of Six Sigma and method of process mapping and analyze a difference between methods of process mapping and suggest procedures and method integrating 5 step of the Six Sigma process, which it called DMAIC and PDCA way of the improvement cycle of BPM. The offered Six Sigma methodology based BPM on this study is a method which can is applied in enterprise environment. This study offers a common methodology which can be applied in many field including manufacturing environment and non manufacturing environment. If this methodology is applied, it is possible to get more efficient improvement, control and management of company's pro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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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요약 = 5
표목차 = 8
그림 목차 = 9
제1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 2
제2장 이론적 고찰 = 3
제1절 6 시그마에 관한 이론적 고찰 = 3
1. 6 시그마의 정의 = 3
2. 6 시그마 도입 및 추진 전략 = 5
2.1 6 시그마 도입 전략 = 5
2.2 6 시그마 추진 전략 = 6
3. 6 시그마 업무 개선 절차 = 8
4. 6 시그마의 한계 = 10
제2절 BPM(Business Process Management)에 관한 이론적 고찰 = 12
1. BPM의 개요 = 12
2. BPM의 정의 = 14
3. BPM의 프로세스 개선 사이클 = 17
3.1 Plan 단계 = 19
3.2 Do 단계 = 20
3.3 Check 단계 = 20
3.4 Act 단계 = 21
4. BPM 기대효과 = 23
제3장 6 시그마와 BPM 연계 = 26
제1절 6 시그마와 BPM = 26
1. BPM 프로세스 개선 사이클과 6 시그마 = 27
2. BPM을 통한 6 시그마 지원 방안 = 28
제2절 6 시그마와 BPM 연계에 관한 기존 연구 = 31
제4장 6 시그마와 BPM의 연계 절차 방법 = 34
제1절 6 시그마와 BPM의 연계 절차 = 34
제2절 6 시그마와 BPM의 연계 성과 = 35
1. 정의(Define)단계 = 35
2. 측정(Measure)단계 = 35
3. 분석(Analyze)단계 = 36
4. 개선(Improve)단계 = 36
5. 통제(Control)단계 = 36
제5장 결론 = 38
참고문헌 = 39
ABSTRACT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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