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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일계수를 적용한 관광부도로의 장래교통수요 보정방안

An Adjustment Method for Traffic Demand Forecasting of Recreational Roadsusing Daily Factor

초록/요약

2004년 하반기부터 주5일제근무가 본격적으로 실시됨에 따라 주말 여가활동증가에 따른 통행수요는 크게 증가하였다. 그 결과 현재 고속도로 통행량은 당초 설계시 추정된 장래 교통량을 크게 넘어 고속도로라는 이름이 무색할 정도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반복적인 지체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많은 고속도로 노선을 조기 확장하여야 하는 등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또한 현재 교통수요예측에 주로 활용되고 있는 KTDB O/D는 평일 조사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주중보다 주말에 교통량이 많은 관광부 도로의 교통수요예측 방법론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 및 개선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1년간의 고속도로 VDS 자료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298개 구간을 3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분류 결과를 t-test로 검정하였다. 또한 관광부 유형에 대한 요일보정식을 구축하여 영동고속도로의 4개 구간의 장래 교통수요예측 결과에 적용하여 미적용시와의 적정 차로수 차이를 비교하였다. 분석결과 전국 298개 고속도로 구간 중 관광부는 186개, 지방부는 82개, 도시부는 30개 구간으로 분류되었으며 t-test 결과 신뢰수준 95%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관광부의 요일보정식은 으로 구축되었으며 결정계수 0.996으로 구축된 모형의 설명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래 수요예측결과에 보정식을 적용한 결과 미적용시와의 차로 확장시기가 문막IC~만종JCT 구간은 10년의 차이를 보이며 새말IC~속사IC 3개 구간에서는 최소 7~10년의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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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ravel demand forecasting based on weekday origin-destination (OD) underestimates demand and such tendency will grow since weekend recreational activities have increased rapidly since the five working day per week was in effect in 2004. Due to the rapid growth of traffic volume, highway agencies had to widen roads which were built or widened recently. In order to address this problem 298 highway segments were grouped into 3 types: recreational type, rural type, and urban type. The Student-t test was applied to see differences among groups using independent samples using highway VDS data for one year 2006. In addition, a daily variation factor equation for recreational type was established and applied for estimating future travel demand over four segments of Yeongdong expressway. The needed number of lanes before and after appling the daily variation factor equation was compared to see if there is any difference. Out of 298 highway segments, 186 segments were identified as recreational type road, 82 segments as rural type, and 30 as urban type. The established daily variation factor equation is with its coefficient of determination of 0.996. Applying this to obtain the needed number of lanes in the segment of Yeongdong expressway (Munmack IC~Manjong JCT), 10 year difference has been identified in road widening time, and in the other 3 segments, Seamal IC ~ Socksa IC, at least 7~10 year differ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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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2. 연구의 내용 = 2
제2장 문헌고찰 = 4
1. 이론적 고찰 = 4
1.1 이표본 t-검정(t-test) = 4
1.2 단순선형회귀분석 = 7
2. 기존 연구 고찰 = 11
2.1 도로유형분류 관련 = 11
2.2 AADT 추정 관련 = 15
2.3 수요예측의 신뢰도 제고 관련 = 18
제3장 자료구축 및 모형 정립 = 21
1. 교통량 자료 구축 = 21
1.1 고속도로 VDS Data의 개요 = 21
1.2 VDS Data의 집계 = 23
2. 고속도로 유형분류 = 24
2.1 유형분류 = 24
2.2 유형분류 결과 검증 = 29
3. 모형정립 = 34
3.1 요일별 회귀모형 구축 = 34
3.2 ADTwd에 대한 AADT 보정 회귀모형 = 43
4. 모형 선택 = 44
제4장 모형적용 및 적정차로수 산정 = 45
1. 장래 교통수요예측 = 45
1.1 분석의 범위 = 45
1.2 분석 과정 = 45
2. 장래 AADTest 보정 = 49
3. 적정 차로수 산정 = 50
3.1 설계 서비스 용량 산정 = 50
3.2 첨두시 중방향설계시간교통량(PDDHV) 산정 = 51
3.3 차로수 산정 = 53
제5장 결론 = 56
참고문헌 = 58
ABSTRACT =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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