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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록 제시 형태의 의도적 어휘 학습과 문맥을 통한 우연적 어휘 학습 비교 : 고등학생의 영어 어휘 학습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영어로 의사소통을 한다는 것은 화자가 어느 정도의 어휘 수준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얼마나 많은 양의 어휘 지식이 있느냐에 따라서 의사소통을 하는 데에 있어,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지기도 한다. Wilkins(1972)는 문법이 없이는 약간의 의미가 전달 될 수 있지만 어휘가 없이는 거의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다고 언급하며 어휘학습의 중요성을 인식시켰다. 또한 Miller와 Fellbaum(1995)은 언어를 말하고 이해한다는 것은 그 언어의 어휘를 알고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상당한 양의 어휘지식이 체계적으로 저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사소통 상황에서 더 많은 단어를 알수록, 자신이 의도하는 바의 의미를 더 잘 이해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이 전하는 뜻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The more words you know, the better your chance of understanding or making yourself understood)는 Edge(1993, p. 79)의 주장은 제2언어를 학습할 때 어휘의 새로운 뜻을 익히는 것은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사실을 확인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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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2.1. 어휘의 정의
2.2. 어휘 교수 방법
2.3. 선행 연구

Ⅲ. 연구 방법
3.1. 연구 대상
3.2. 연구 도구
3.2.1. 실험 교재
3.2.2. 어휘 검사
3.2.3. 인터뷰
3.3. 연구 절차
3.4. 연구의 제한점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4.1. 어휘 평가 결과
4.1.1. 사전 평가
4.1.2. 사후 평가
4.1.3. 후속 평가
4.2. 인터뷰 내용
4.2.1. 어휘의 중요도
4.2.2. 어휘 학습 전략
4.2.3. 우연적 어휘 학습과 의도적 어휘 학습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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