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초등학교 학생들이 기대하는 교사상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초등학생+기대+교사상
  • 주제(KDC) 376
  • 주제(DDC) 373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박영숙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문요약 초등학교 학생들이 기대하는 교사상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노 현 숙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상을 분석해 봄으로써 학급을 경영하는 담임교사에게 학급경영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 담임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무엇인가? 둘째, 담임교사의 신상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는 어떠한가? 셋째, 담임교사의 학습지도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는 어떠한가? 넷째, 담임교사의 생활지도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는 어떠한가? 다섯째, 담임교사의 학급경영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는 어떠한가? 여섯째, 담임교사의 인간관계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설문지 조사 방법을 실시하였다. 설문지 조사는 군포시에 소재한 6개의 초등학교 2, 4, 6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중 581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581부의 설문지가 회수되었다. 설문지의 내용은 초등학교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의 신상,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인간관계의 5개영역에서 2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성별에 대해서는 여자 선생님을 좋아한다가 높게 나타났고 기대하는 담임교사의 연령으로는 20대와 30대가 높게 나타났으며 담임교사의 성격으로 명랑하고 유머가 많으신 선생님을 선호하였다. 또한 담임교사의 옷차림으로는 활동에 편리한 옷차림의 교사를 선호하였고 담임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학생에 대한 깊은 사랑과 관심이 있는 교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담임교사의 교수방법에 대해서는 공부를 쉽게 이해하도록 지도해 주시는 방법을 선호하며, 숙제는 일주일에 2~3회 내주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담임교사의 숙제 지도 방법으로 학생이 숙제를 하지 않았을 때 말로 타이르고 다음에는 꼭 하라고 하는 선생님을 선호하였고 자습시간 지도 방법에 대해서는 자습시간에 취미활동을 하게 해주시는 선생님을 선호하였다. 셋째, 담임교사의 일기 쓰기 지도방법에 대해 일기 쓰기를 2~3일에 한번씩 쓰도록 하는 것을 선호하고 학생 처벌 방법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잘못했을 때 잘못을 이해시키고 용서해 주시는 교사를 선호하였으며 담임교사의 생활지도 방법으로는 교사가 모범이 되는 행동을 보여주고 학생들이 본받게 지도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넷째, 학생들의 좌석배치를 친한 친구끼리 자유롭게 어느 자리나 앉게 하는 것을 선호하고 담임교사의 청소지도 방법으로는 담임교사가 청소지도를 학생들과 같이 도와가며 청소를 해주시는 것을 선호하였으며 담임교사의 교과학습지도 외의 지도에 대해서는 취미, 특기에 관심을 갖고 지도해주는 교사를 선호하였다. 또한 담임교사가 학급분위기를 잘 이끌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나 유머로 분위기를 이끌어 주시는 것을 선호하였다. 다섯째, 담임교사가 가장 고마웠을 때는 내가 공부를 아주 잘 하도록 가르쳐 주시고 이끌어 주셨을 때이고 부모님이 고마움 표시로 선물을 줄 때 작은 선물은 부모님의 정성이니 받아도 된다를 선호하였다. 또한 담임교사와의 상담 방법에 대해서는 담임교사가 학생과 상담을 하고자 할 때 직접면담은 부담스럽게 느껴 간접면담인 가정통신문이나 메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담임교사와 부모님과의 관계에서는 서로 친하게 지내며 자주 상의하시는 것을 선호했다. 이와 같은 결론을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바람직한 교사상을 위하여 몇 가지 준비해야 할 요건들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바람직한 교사상 정립을 위하여 현직교사의 연수기회가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현장에서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프로그램에 관한 연수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사는 직접적인 교육소비자 집단인 학생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융통성과 복합적인 교사상을 추구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로 인하여 추진하지 못한 내용을 다음과 같이 후속 연구 과제로 제안한다. 첫째, 본 연구에서 고찰한 교사상에 대한 연구는 앞으로도 끊임없이 시대는 변화할 것이므로 그 변화하는 시대의 패러다임에 맞는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한 후속연구가 계속적으로 시도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이 기대하는 교사상에 관한 연구를 해 보았는데 차후 교사들이 보는 초등학교 교사상에 관한 연구도 해볼 필요가 있겠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군포시의 초등학교 학생을 연구대상으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전국적으로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연구대상을 전국의 초등학교 학생으로 넓혀 연구할 필요가 있겠다.

more

목차

목 차


국문요약 ⅳ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이론적 배경 4
1. 교사의 역할 4
2. 교사의 특성 및 자질 14
3. 바람직한 교사상 21
4. 선행연구 고찰 및 시사점 2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0
1. 조사 대상 및 표집 규모 30
2. 조사 영역 및 내용 32
3. 조사 방법 및 도구 33
4. 조사 결과 처리 33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34
1. 담임교사 신상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 34
2. 담임교사의 학습지도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 42
3. 담임교사의 생활지도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 49
4. 담임교사의 학급경영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 54
5. 담임교사의 인간관계에 대한 초등학생의 기대 61

Ⅴ. 요약 및 결론 68
1. 요약 68
2. 결론 및 제언 75

참고문헌 78
부록( 설문지) 8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