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사의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는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조사 연구
The reaserch in the leadership of principals to increase teacher's satisfaction at work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용어의 정의 4
4. 연구 방법 및 절차 5
5. 연구 범위 및 한계 5
Ⅱ. 이론적 배경 6
1. 지도성 유형 6
2. 직무만족 이론 22
3. 지도성 유형과 직무만족도와의 관계 26
4. 선행연구 고찰 27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31
1. 조사 대상 및 표집 규모 31
2. 조사 영역 및 내용 34
3. 조사 방법 및 도구 35
4. 조사 결과 처리 37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8
1. 교사가 선호하는 학교장 지도성 유형 및 특성 38
2. 교사의 직무만족 수준 및 집단별 차이 49
3. 직무만족도를 증진시키는 학교장의 지도성 유형 62
Ⅴ. 요약 및 결론 65
1. 요약 65
2. 결론 및 제언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