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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배치 특성을 갖는 LQ 최적 제어기 설계

Design of an LQ Optimal Controller with Pole Placement

초록/요약

이 논문은 시스템 근을 원하는 폐루프 근으로 이동시키는 극배치 기능을 갖는 LQ 최적 제어기 설계 방법에 관한 것이다. 좌표평면에 그려지는 근의 이동범위와 근과 가중행렬의 관계식을 이용하여 LQ 최적 제어기를 설계한다. 최적 제어 이론에 따르면 설정된 가중행렬 Q와 R에 의해 LQ 제어기의 폐루프 근의 위치가 결정되고, 이 폐루프의 근은 Hamiltonian 시스템 특성방정식의 근 중에서 좌반면 위치하는 근과 같다. 이 조건에서 근과 가중행렬의 관계식이 유도되고, 근의 이동범위는 상태가중행렬의 고유값이 음수가 되지 않도록 하는 폐루프 근의 범위를 좌표평면에 표시한 것이다. 좌표평면에 그려진 근의 이동범위와 설계조건의 공통영역에서 원하는 폐루프 근을 선택하여 근과 가중행렬의 관계식에 대입하여 상태가중행렬을 계산하는 방법으로 (1) 시스템의 실근을 페루프 실근으로, (2) 시스템의 복소근을 폐루프 복소근으로, (3) 시스템의 복소근을 폐루프의 서로 다른 두 실근으로, (4) 시스템의 서로 다른 두 실근을 폐루프의 복소근으로 이동시킨다. 시스템의 입력 개수에 따라 적용 방법이 다른 Fujinaka와 Sugimoto의 방법과 달리 제시한 방법은 입력 개수에 관계없이 동일한 방법이 적용되는 장점과 시스템의 근의 이동범위가 좌표평면에 표시되어 원하는 폐루프 근을 쉽게 선택할 수 있고 기존의 시행착오적인 방법으로 설계하던 문제점을 해결하였다. 예제를 통해서 제시한 방법으로 LQ 최적 제어기의 설계 과정과 기존의 방법으로 설계된 LQ 제어기의 응답특성을 개선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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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배경 2
1.2. 연구내용 및 범위 4
1.3. 논문의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6
2.1. 최적 제어 7
2.2. 상태피드백 이득의 특징 9
제 3 장 근과 가중행렬의 관계 13
3.1. 소개 14
3.2. Hamiltonian 시스템의 근이 가지는 특성 14
3.3. 시스템 행렬의 대각화 14
3.3.1. 시스템의 근이 모두 실수인 경우 15
3.3.2. 시스템이 복소근을 가지는 경우 16
3.4. 근과 가중행렬의 관계식 18
3.4.1. 1차 시스템의 실근 18
3.4.2. 2차 시스템의 근 20
제 4 장 근의 이동범위 29
4.1. 소개 30
4.2. 근의 이동범위 30
4.2.1. 시스템의 실근이 이동 할 수 있는 폐루프 실근의 이동범위 30
4.2.2. 시스템의 복소근이 이동 할 수 있는 폐루프 복소근의 이동범위 31
4.2.3. 시스템의 복소근이 이동 할 수 있는 폐루프의 서로 다른 두 실근의 이동범위 33
4.2.4. 시스템의 서로 다른 두 실근이 이동 할 수 있는 폐루프 복소근의 이동범위 34
제 5 장 설계 알고리즘 36
제 6 장 예 제 41
6.1. SISO 시스템의 복소근과 실근을 이동시키는 제어기 설계 42
6.1.1. 시스템의 복소근을 폐루프의 복소근으로 이동 43
6.1.2. 시스템의 복소근을 폐루프의 서로 다른 두 실근으로 이동 48
6.1.3. SISO 시스템의 서로 다른 두 실근과 실근을 이동시키는 제어기 설계 53
6.2. SIMO 시스템의 근을 이동시키는 LQ 최적 제어기 설계 59
6.2.1. 폐루프의 복소근의 이동 60
6.2.2. 폐루프의 실근의 이동 62
6.2.3. 설계된 LQ 최적 제어기 63
6.2.4. 모의실험 63
6.3. MIMO 시스템의 복소근을 이동시키는 제어기 설계 65
6.3.1. 폐루프의 복소근의 이동 65
제 7 장 결론 71
참고문헌 74
부 록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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