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지역아동센터 경험이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주제(키워드) 지역아동센터+자기효능감
  • 주제(KDC) 350
  • 주제(DDC) 351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노치영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공공정책대학원 행정학과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국 문 초 록 지역아동센터는 아동복지법 제 16조 1항에 의하면 지역사회 내 보호를 필요로 하는 만 18세 미만 아동을 대상으로 ‘지역사회의 아동의 보호, 교육, 건전한 놀이와 오락의 제공, 보호자와 지역사회의 연계 등 아동의 건전육성을 위하여 종합적인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은 가정과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을 제외한 대부분을 지역아동센터에서 보내고 있으므로 지역아동센터 이용은 아동의 정서적·사회적·신체적 발달과 함께 가정이나 학교생활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주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의 복지 서비스가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고 그들에 대한 효과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하여 지역아동센터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지역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과 비이용 아동 158명을 조사대상으로 자기효능감과 부모의 지지, 지역아동센터만족, 학교생활 적응, 스트레스 대처 행동 등의 변인과의 관계를 통하여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부모의 지지정도가 이용하지 않는 아동들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지역아동센터 이용여부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 스트레스 대처행동, 자기효능감에서는 센터이용 아동들이 비이용 아동에 비해 수치는 높게 나왔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하위요인 별로는 학교생활적응에서 교우관계에서만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이 비이용 아동에 비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동기에 따른 학교생활 적응도에 있어서는 학교 수업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기타의 응답 외에 자신이 다니고 싶어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한다고 응답한 경우에 학교 수업에 대한 적응도가 가장 높았다. 지역아동센터 이용 동기에 따른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에 있어서는 공격적 대처행동, 사회적 지지추구 대처행동, 적극적 대처 행동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특히 기타의 응답을 한 아동들이 스트레스에 대해 사회적 지지를 추구하는 대처행동을 가장 많이 보였고, 다음으로 부모님의 권유로 다니는 아동들이 사회적 지지를 추구하였다. 지역아동센터를 이용 동기에 따른 아동의 자기효능감 차이에 있어서 자신감의 차이만 유의하게 나타났다. 즉 선생님의 권유로 센터를 이용하거나 기타의 동기를 갖고 있을 때 자신감이 유의하게 높았고, 친구들을 따라 간 아동들의 경우 자신감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의 변인들이 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그 중에서 센터 친구에 대한 만족과 학교수업 적응도만이 아동의 자기 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 긍정적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즉 지역아동센터 이용 경험에서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할 때, 그리고 학교에서 학교수업 적응도가 높아질 때 아동의 자기 효능감이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 보아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의 자기효능감은 센터 친구와의 관계 만족도가 높으면 자기효능감도 높으며 부모의 지지도와 학교생활 적응과도 긍정적인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아동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데는 센터에서의 친구관계 만족과 학교수엽 적응도가 높아질 때이므로 지역아동센터는 이를 향상시킬 프로그램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지역아동센터는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해서 학습지도 중심의 현 프로그램에서 나아가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에 대한 흥미유발과 동기를 부여하고, 인성발달과 집단행동 등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개별적 욕구와 특성을 파악하고 그들을 전문적으로 다룰 수 있는 인력의 배치와 지속적인 보수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가족의 기능을 보완하고 강화할 수 있는 부모교육, 부모 및 가족상담 등의 가족참여 프로그램 및 서비스 개발에 대한 노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지역아동센터와 가정, 학교가 아동교육에 대한 책임을 함께 공유하고 연결체계를 구축하여 상호협력 하에 아동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more

목차

1장 서론 1
1절 문제제기 1
2절 연구의 목적 3

2장 이론적 배경 4
1절 지역아동센터의 기능과 내용 4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기능 4
2.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내용 6
2절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8
1. 자기효능감의 개념 8
2. 부모의 지지와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10
3. 학교생활적응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12
4. 스트레스대처 행동과 자기효능감과의 관계 14

3장 연구문제 16

4장 연구방법 18
1절 조사방법 18
2절 연구대상 18

3절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19
1. 전체 조사대상 아동들의 일반적 특성 19
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들의 센터이용 특성 및 만족도 23
4절 측정도구 26
1.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이용 만족도 27
2.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교사와의 관계만족도 27
3. 아동의 지역아동센터 친구와의 관계만족도 28
4. 아동에 대한 부모의 지지도 28
5.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도 29
6.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행동 30
7. 아동의 자기효능감 31
5절 자료 분석 방법 31

5장 분석결과 32
1절 주요 변인들의 일반적 응답 수준 32
2절 지역아동센터 경험에 따른 차이 분석 34
1. 지역아동센터 이용여부에 따른 부모의 지지 차이 분석 34
2. 지역아동센터 이용여부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분석 35
3. 지역아동센터 이용여부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행동 차이 분석 36
4. 지역아동센터 이용여부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37
3절 지역아동센터 이용동기에 따른 차이 분석 38
1. 지역아동센터 이용동기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차이 분석 39
2. 지역아동센터 이용동기에 따른 스트레스 대처행동 차이 분석 41
3. 지역아동센터 이용동기에 따른 자기효능감 차이 분석 43
4절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5
1. 각 변인들과 자기효능감과의 상관관계 분석 46
2. 아동의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8

6장 결론 및 제언 50
1절 결론 50
2절 제언 52
3절 연구의 한계 53

참고문헌 54

<부록> 설문지 6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