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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영어 교수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불안 요인에 관한 연구

  • 주제(키워드) 교사불안
  • 주제(KDC) 740
  • 주제(DDC) 420
  • 발행기관 아주대학교
  • 지도교수 맹은경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영어교육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초등학교 교사들은 영어 교수 시 목표어를 사용해서 가르쳐야 함에도 불구하고 목표어를 사용하는 교수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이러한 어려움의 기본 원인이 되는 불안감을 분석하고, 교사들의 정의적인 특성을 이해하여, 교사의 교수 불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어 연수, 초등 교원 양성 프로그램의 개선 및 지원 방향을 모색 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상기 목적을 이루기 위한 본 연구의 상세한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1. 초등영어 교사는 영어 교수 시 어느 정도의 불안을 느끼고 있는가? 2. 초등영어 교사의 성별, 근무학교 소재지, 교직경력, 연령 등이 교사 불안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3. 초등영어 교사 불안감이 교수법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4. 초등영어 교사가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가? 이상의 연구 문제를 규명하기 위해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경기도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의 공립학교 교사 169명에게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측정 도구는 영어를 가르치는 현직 교사의 불안감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된 “외국어 교수 불안감 척도(FLTAS)”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 처리를 위하여 교사의 불안 요인의 기술통계분석과 함께 성별 교직경력 연령등과 같은 요인에 따른 교사 불안감을 비교하기 위해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에 나와 있는 서술식 문항 답변은 코딩한 후 항목별로 분류 정리하여 통계 분석 결과와 일치하는지 중복 확인 하였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얻어진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에서 영어를 지도하고 있는 교사 대부분은 영어가 아닌 다른 교과목을 전공하였기 때문에, 영어 수업 중 교사 자신이 알지 못하는 새로운 숙어나 표현이 나왔을 경우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같은 이유로 영어로 진행하는 영어 수업에 많은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교사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영어 수업 시 자신감을 갖게 해 줄 필요가 있다. 따라서 교사의 자신감을 배양할 수 있는 다양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야한다. 반면에, 영어가 유창한 동료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것에 대한 불안감이 낮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초등학교 교직 사회가 낮은 경쟁 속에 있으며 교사 대부분이 영어를 전공하지 않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어려움을 교사들이 서로 이해하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중등학교에 비해 초등학교 학생들은 교사에 대한 존경심을 더 많이 갖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교사 자신을 무능한 교사로 판단할까봐 생기는 불안감, 또는 수업에 대한 비난 가능성에 대한 불안감이 낮게 나타났다. 둘째, 교사의 성별이나 소재지에 따라서 영어 사용에 대한 불안감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연령별 불안감의 차이에서는 40대에서 불안감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력별 불안감의 차이에서도 16년 이상에서 불안감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한국말로 수업을 진행 할 때와 영어로 수업을 진행할 때, 모두 교사들이 선호하는 교수법으로는 과업 중심, 전신반응 교수법, 의사소통 교수법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수업 시 사용언어가 영어든 한국어든 상관없이 영어를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상황에 대하여 불안감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즉 교사가 영어를 최소한으로 사용하면서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넷째, 영어 수업 시 불안을 야기하는 요인으로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사의 능력과 영어 수업에 대한 자신감부족을 지적하였다. 이와 같은 불안감을 줄일 수 있는 방안으로 대부분의 교사가 현장감 있는 교사연수가 필요하다고 응답 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에서 살펴보았듯이 초등 영어 교수 상황에서 발생되는 불안은 성별이나 소재 지역에 따라 차이가 없었으나 경력이나 연령에 따른 불안감의 차이를 보였다. 특히, 영어로 진행 하는 수업의 경우 말하기 능력에 대한 불안감이 높게 나타났으며, 불안요인에 따른 교사의 교수법 선택이 다르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학생이 받는 수업의 질에도 교사의 불안감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모든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영어 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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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국문초록 ⅳ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및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5
1. 불안의 개념 5
2. 언어 불안의 개념 및 측정 7
가. 언어 불안의 개념 7
나. 언어 불안의 측정 9
3. 교사의 불안도 12

Ⅲ. 연구방법 16
1. 연구대상 16
2. 연구 절차 및 연구 도구 18
3.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18
4. 자료분석 22
Ⅳ. 연구결과 및 논의 24
1. 교사의 영어 교수에 따른 불안 24
2. 교사의 성별, 근무 소재지, 경력 연령에 따른 불안 31
3. 교사의 불안에 따른 교수법 선택 37
4. 교사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 40

Ⅴ. 결론 및 제언 43
1. 결론 43
2. 제한점 및 제언 49
가. 제한점 49
나. 제언 50

참고문헌 52
부 록 55


표 목차 및 그림 목차

<표 1> 언어 불안 측정 도구의 종류와 언어 불안 요인 11
<표 2> 초등 영어 교육의 시행에 따른 교사의 불안 요인 13
<표 3> 표본의 인구 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17
<표 4>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0
<표 5> 교수 상황에 나타나는 불안 요인 분석 21
<표 6> 불안감이 높게 나타난 문항 24
<표 7> 불안감이 중간으로 나타난 문항 27
<표 8> 불안감이 낮게 나타난 문항 30
<표 9> 성별 물안감에 대한 차이 분석 31
<표 10> 연령별 불안감에 대한 차이 분석 33
<표 11> 경력별 불안감에 대한 차이 분석 35
<표 12> 소재지별 불안감에 대한 차이 분석 36
<표 13> 한국말로 영어 수업 시 사용하는 교수법 38
<표 14> 영어로 영어 수업 시 사용하는 교수법 39
<표 15> 교사 불안 요인을 유발하는 상황 41
<표 16> 영어 수업 불안 요인을 해결하는 방법 42

< 그림 1 > 교사의 불안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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